기차놀이 (놀이)

목차
관련 정보
민속·인류
놀이
새끼줄을 이용하여 기차의 흉내를 내며 즐기는 어린이놀이.
목차
정의
새끼줄을 이용하여 기차의 흉내를 내며 즐기는 어린이놀이.
내용

한말 이래 등장한 기차에 대한 어린이들의 호기심이 지어낸 놀이라 할 수 있다.

3∼10명의 아이들이 양쪽 끝을 잡아맨 새끼줄 안에 들어가 적당한 간격으로 서서 이리저리 옮겨다니며 논다.

이때는 맨 앞의 아이가 기관사의 구실을, 맨 끝 아이는 차장의 구실을 한다. 이 놀이를 더욱 그럴 듯하게 벌이려 할 때는 두 아이가 마주서서 왼손을 상대의 오른쪽 어깨 위에 올려놓아 기관차를 꾸미며, 오른손을 둥글게 흔들어서 기관차바퀴의 시늉을 낸다.

그리고 다른 아이들은 앞 사람 어깨에 두 손을 얹어서 객차의 구실을 한다. 기차가 가는 시늉을 할 때, 맨 앞의 어린이는 뒷걸음질을 쳐야 하므로, 기관차 겸 기관사의 구실을 하는 마주선 아이가 잘 이끌어야 한다.

이때에는 미리 신호를 정해서 서거나, 가거나, 기적을 울리는 등 여러 가지 동작을 취하는데, 가령 엄지손가락을 누르면 왼쪽으로, 새끼손가락을 누르면 오른쪽으로 돌거나 한다. 땅바닥에 석필로 철길을 그려놓고 이를 따라 움직이면 더욱 재미있다.

이 놀이는 자기가 맡은 구실을 제대로 해내야 원만히 진행될 수 있으므로, 어린이들의 협동심과 사회성을 기르는 데에 도움이 된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광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