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식품 ()

목차
관련 정보
커피
커피
식생활
개념
인체에 필요한 직접영양소는 아니지만 맛과 향을 통한 심리적 욕구 충족을 위해 먹는 식품.
목차
정의
인체에 필요한 직접영양소는 아니지만 맛과 향을 통한 심리적 욕구 충족을 위해 먹는 식품.
내용

우리들이 평소에 먹는 식품 가운데서 곡류·육류·채소류와 같은 것은 그 속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지질·탄수화물·무기질·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이용하고자 하는 것으로, 생명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식품이다. 그러나 차·커피 등과 같은 식품은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의 종류나 함량에 관계없이 다만 향기와 맛을 즐기기 위한 기호식품이다. 그런데 이들은 서로 구별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즉 설탕이나 소금 등은 제각기 당질과 무기질을 공급하는 영양식품인 동시에 기호식품인 것이다. 알코올음료도 기호식품인 동시에 에너지공급원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기호식품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음료·과자·조미식품 등을 들 수 있다. 기호음료는 알코올성음료와 비알코올성음료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알코올성음료에는 곡류·과일 등을 원료로 하여 만든 약주·탁주·맥주·포도주와 이것을 다시 증류한 소주·위스키·진 등이 있다. 비알코올성음료는 알코올 이외의 특수성분이 들어 있어서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식욕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비알코올성음료에는 알칼로이드음료인 차·커피·콜라와 탄산가스를 품고 있는 사이다·광천수와 같은 청량음료, 천연과즙을 이용하여 만든 음료, 젖산균을 이용하여 만든 음료 등이 있다. 과실·꽃·감미료 등을 섞어 맛과 청량감을 아울러 즐기는 화채나 수정과, 또는 구기자차·오매차·인삼탕과 같은 차 종류도 우리 고유의 기호음료이다. 과자류에는 쌀·콩·벌꿀 및 여러 과일을 써서 만드는 조과와 우유·녹말·달걀·지방·과즙·젤라틴 등을 재료로 하여 만든 양과가 있다. 설탕·천연감미료·인공감미료·소금 등도 기호식품에 소속시킬 수도 있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성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