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반 ()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대사성, 대사간, 대사헌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사일(士逸)
허주자(虛舟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80년(선조 13)
사망 연도
1640년(인조 18)
본관
광산(光山)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대사성|대사간|대사헌
정의
조선 후기에, 대사성, 대사간, 대사헌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광산(光山). 자는 사일(士逸), 호는 허주자(虛舟子). 아버지는 김장생(金長生)이고, 어머니는 창녕조씨로 부사 조대건(曺大乾)의 딸이며, 김집(金集)의 아우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송익필(宋翼弼)의 문인으로, 세거지는 충청도 연산(連山)이다. 1605년(선조 38) 사마시에 합격하여 성균관의 거재유생(居齋儒生)이 되었다. 1613년(광해군 5)에 계축옥사가 일어나자 낙향하여 10여년 동안 초야에 은거하며 학문을 탐구하였다.

1623년(인조 1) 인조반정 후 빙고별제(氷庫別提)에 임명되었으나 나가지 않았다. 이듬 해 이괄(李适)의 난 때 인조를 공주로 호종(扈從: 임금이 행차할 때 어가 가까이에서 모시는 일,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하였다가 공주의 행재소(行在所: 임금이 궁궐 밖으로 행차했을 시 머물던 별궁)에서 실시한 정시문과에 급제, 호종의 공으로 성균관전적이 되었다.

그 뒤 형조좌랑·예조좌랑·사간원정언·홍문관수찬·부교리를 거쳐, 1625년 시강원문학(侍講院文學)·사간원헌납·홍문관교리 등을 역임하였다. 1626년 인헌왕후가 죽자 이귀(李貴)의 편견을 배척하였다. 곧 이조좌랑에 임명되고, 이어 정랑에 올랐다.

1627년 정묘호란 때 인조를 강화로 호종하고 돌아와 사인(舍人)·겸보덕(兼輔德)·응교(應敎)·전한(典翰)을 역임하였다. 1635년 병조참지(兵曹參知)·대사간·우부승지·형조참의·대사성·부제학 등을 두루 역임하였다.

이듬 해 병자호란으로 남한산성에 호종하여 왕에게 장병을 독려하도록 건의하였다. 화의가 이루어지자 호종한 공으로 가선대부(嘉善大夫)에 올랐다. 그 뒤 대사성·예조참판·병조참판·대사헌·한성부우윤·대사간·이조참판 등 요직을 역임하였으며, 사후에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참고문헌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신독재집(愼獨齋集)』
『인조실록(仁祖實錄)』
『청음전집(淸陰全集)』
집필자
김창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