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업 ()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이괄의 난과 병자호란이 발발하자 의병을 일으켜 항쟁한 의병장.
이칭
여수(汝修)
동계(東溪)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의성(義城)
출생지
전라북도 전주
정의
조선 후기에, 이괄의 난과 병자호란이 발발하자 의병을 일으켜 항쟁한 의병장.
개설

본관은 의성(義城). 자는 여수(汝修). 호는 동계(東溪). 전주 출신. 김장생(金長生)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13년(광해군 5)에 인목대비의 폐모론이 일어나자 항소(抗疏)하여 그 그릇됨을 극언하고 과거에는 응하지 않았다. 1623년(인조 1) 인조반정 후 효릉참봉(孝陵參奉)에 임명되었으나 나가지 않았으며, 1624년에 이괄(李适)의 난이 일어나자 의병을 일으켜 근왕(勤王)하고 난이 평정된 뒤에 남은 곡식을 모두 국가에 반납하였다.

또한, 1627년에 정묘호란이 일어나자 양호호소사(兩湖號召使) 김장생의 막하로 행재소(行在所)에 나갔고, 그 뒤 1636년 병자호란 때에도 의병을 일으켜 청나라와 항쟁하였다. 최명룡(崔命龍)·김동준(金東準) 등과 강학하여 삼현(三賢)이라 불리기도 하였다. 전주보광사(葆光祠)에 향사되었다.

참고문헌

『사계집(沙溪集)』
『호남삼강록(湖南三綱錄)』
집필자
김창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