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제 ()

목차
관련 정보
김영제
김영제
국악
인물
일제강점기 제3대 아악사장 등을 역임한 국악인. 가야금명인.
이칭
괴정(槐庭)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3년(고종 20)
사망 연도
1954년
본관
경주(慶州)
출생지
충청북도 괴산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제3대 아악사장 등을 역임한 국악인. 가야금명인.
내용

본관은 경주(慶州). 호는 괴정(槐庭). 충청북도 괴산 출신. 한말 초대 국악사장(國樂師長)을 지낸 종남(宗南)의 종손이다. 종남은 그의 양조부요, 피리의 명인 김준현(金俊鉉)의 외숙부가 된다.

어려서 가숙(家塾)에서 한문을 배웠고 1900년 전악(典樂)으로 장악원에 들어가 국악사(國樂師)·아악사를 역임하였으며, 1929년 명완벽(明完璧)의 뒤를 이어 제3대 아악사장이 되었다.

할아버지 종표(宗杓)와 양조부 종남이 모두 가야금의 명수이었듯이 그도 가야금을 전문으로 하였는데, 특히 음악사·음악이론에도 밝아 악보를 편찬하였고, 악기개량 등에 공이 많았으며, 음악행정에도 뛰어난 능력을 보였다.

피리의 최순영(崔淳永), 대금의 유의석(劉儀錫) 등과 불비한 관악보를 완성하였고, 함화진(咸和鎭)과 아악부원양성소를 개소하여 아악생을 양성함으로써 아악의 전통이 계속되게 한 공이 크다.

참고문헌

『국악입문』(김기수, 한국고전음악출판사, 1972)
『한국악기대관』(장사훈, 한국국악학회, 1969)
「이왕직아악부의 조직과 활동」(이수정,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학위논문, 201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성경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