꽹과리

목차
관련 정보
꽹과리
꽹과리
국악
물품
타악기의 하나.
이칭
이칭
소금(小金), 꽹매기, 쇠
목차
정의
타악기의 하나.
내용

일명 소금(小金)·꽹매기라고도 한다. 놋쇠로 만든 둥근 모양의 악기로 지름이 20㎝ 내외이다. 징(또는 大金)보다 크기만 작을 뿐 같은 모양이다.

그 용도에 따라 명칭이 다른데 궁중의 제향에 쓰이는 것은 소금이라 하고, 농악이나 무악(巫樂) 등에 사용되는 것은 꽹과리라고 부른다. 『악학궤범』에 의하면 소금은 둑제(纛祭)와 종묘제향에 사용되었다.

제향에 쓰이는 소금은 붉은색을 칠한 자루에 매달려 있는데, 자루 윗부분에는 채색한 용머리(龍頭)가 달려 있으며, 연주할 때는 자루를 잡고 나무망치로 친다. 농악에 쓰이는 꽹과리는 징(鉦)과 같이 홍사(紅絲) 끈으로 손잡이를 만들고 나무를 깎아 만든 꽹과리채로 친다.

이 때 약간 비껴쳐야만 쇠의 파열을 막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꽹과리 끈을 잡은 손의 손가락으로 꽹과리의 뒷면을 눌렀다 떼었다 하면서 다양한 음향을 낸다. 농악에서는 꽹과리 치는 사람을 상쇠·부쇠 등으로 부르는데, 상쇠는 농악의 지휘자격으로 전체의 흐름을 지휘한다.

상쇠는 땡땡한 음색(音色)에 높은 소리가 나는 것을 주로 쓰고, 부쇠는 이보다 부드러운 음색에 소리가 낮은 것을 즐겨 쓴다.

참고문헌

『국역악학궤범』(민족문화추진회, 1980)
『한국악기대관』(장사훈, 한국국악학회, 1969)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권오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