냇돌석기 (냇돌)

목차
선사문화
유물
강자갈의 한 면에서 한 조각 또는 그 이상의 소석편을 떼어낸 뒤에 사용하는 구석기시대의 뗀석기.
이칭
이칭
역석기, 역석석기(礫石石器)
목차
정의
강자갈의 한 면에서 한 조각 또는 그 이상의 소석편을 떼어낸 뒤에 사용하는 구석기시대의 뗀석기.
내용

역석석기(礫石石器, chipped pebble tools)라고도 부르며 인류가 최초로 만든 석기이다. 약 200만년 전 정도로 보는 것이 학계의 지배적인 견해이다. 이러한 석기상을 가진 문화를 영어권에서는 역석석기문화(pebble culture)라고 부른다.

이러한 석기는 최초로 아프리카의 올드바이(Olduvai)유적, 중국의 저우커우뎬[周口店]유적, 인도의 소완[Soan]유적 등에서 출토되었다.

이러한 유형의 석기는 버마의 아니아타(Anyatha), 말레이시아의 탐파니안과 자바의 파지타니안[Patjitan]에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

근래에는 중동의 우베디에유적, 헝가리의 베르테스졸로스[Vertesszollos]유적, 프랑스의 발로네[Vallonnet] 동굴유적에서 출토된 석기도 이 범위에 포함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상원과 연천 전곡리 및 웅기 굴포리 등의 구석기시대 유적에서 출토되고 있다.

참고문헌

Le Paleolithique dans le Monde(Francois Bordes, 1968)
집필자
최무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