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검산동 고분 ( )

목차
관련 정보
평안남도 순천 검산동 고분 전경
평안남도 순천 검산동 고분 전경
선사문화
유적
북한 평안남도 순천시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굴식돌방무덤. 횡혈식석실분.
목차
정의
북한 평안남도 순천시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굴식돌방무덤. 횡혈식석실분.
내용

1916년에 조선총독부에 의하여 조사되었다. 전실은 장방형으로서 너비 639㎝이고 전후의 길이는 156.6㎝이다. 천장은 전후에 창방(昌榜)을 가구(架構)시켰고 5개로써 6구(區)로 나누었으며 중앙의 4구를 통해서 벽의 상부에서 내만상(內彎狀)에 사복(蛇服)무늬를 만들었다.

꼭대기를 좁고 평평하게 남겨서 천장으로 하고 내만상의 곳에는 회연(廻椽) 및 지륜상(支輪狀)을 그린 사이에 운문(雲文)을 그렸다. 중앙 3개의 창방 위에는 합장(合掌)을 걸치고 그 위에는 두공(抖拱) 및 주목(肘木)을 올려서 평천장을 지탱하였던 흔적이 있다.

왼쪽의 구는 우평(隅平)의 3각굄이 서로 교차되었고 4층으로서 꼭대기돌을 이어받고 있으며, 오른쪽 구는 창방을 네면에서 4층으로 나오게 하여 천장 꼭대기돌에 이르게 하였다.

벽에는 그림을 그렸으나 떨어져 나가 판단하기 어려운 곳이 많다. 이 고분의 구조는 다른 고분에서 볼 수 없는 것이며 또한 내부는 그림으로 장식하였으나 여러해 동안 방치해 두었기 때문에 침식되고 파괴되어 문양을 알아볼 수 없게 되었다.

참고문헌

『高句麗時代之遺蹟』(朝鮮總督府, 1930)
『朝鮮古蹟調査報告』(朝鮮總督府, 1916)
집필자
최무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