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잡기

목차
관련 정보
닭잡기(닭싸움)
닭잡기(닭싸움)
민속·인류
놀이
살쾡이가 닭을 잡는 과정을 흉내 내는 어린이놀이.
목차
정의
살쾡이가 닭을 잡는 과정을 흉내 내는 어린이놀이.
내용

주로 여자아이들이 많이 하며, 지역에 따라 ‘닭살이’·‘통닭’이라고도 한다. ‘닭살이’란 살쾡이가 닭을 잡아간다는 데서 붙여진 명칭이다. 놀이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가위바위보를 하여 닭과 살쾡이를 정하는데, 꼴찌의 아이가 살쾡이가 되고, 꼴찌에서 두 번째 아이가 닭이 된다. 나머지 아이들은 손과 손을 잡고 둥글게 둘러앉는다. 이때 닭은 원 안에 들어가고, 살쾡이는 밖에서 서성거린다.

살쾡이는 손을 잡고 있던 아이가 한눈을 팔거나 마음을 놓고 있는 듯한 눈치가 보이면, 그 틈을 타서 급히 달려가 손 위를 뛰어넘으려 하며, 이를 알아챈 아이는 재빨리 팔을 쳐들어 막는다. 만약, 미처 막지 못하거나 손을 놓게 되어 살쾡이가 원 안으로 들어와 닭을 잡으면, 닭이 살쾡이가 되고, 이를 막지 못한 아이는 닭이 된다.

이때 살쾡이가 원 안으로 들어온다 하더라도 닭이 달아날 때는 잡은 손을 놓아서 길을 터주고, 반대로 살쾡이가 다시 원 밖으로 나가려 하면 손으로 막아 이를 방해하기 때문에 닭은 쉽사리 잡히지 않는다. 이와 같은 방법을 되풀이하면서 살쾡이가 된 아이를 골려주며 논다.

참고문헌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문화재관리국, 1969∼1980)
『한국민속대관』 4-세시풍속·전승놀이-(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198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광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