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산조 ()

목차
관련 정보
대금산조 / 김동표
대금산조 / 김동표
국악
개념
대금으로 연주하는 독주곡.
목차
정의
대금으로 연주하는 독주곡.
내용

1971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대금산조는 정악대금(正樂大笒)보다 약 2율(律) 높은 산조대금 또는 시나위 젓대로 연주한다.

20세기 초 박종기(朴鍾基)에 의하여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며, 그의 가락은 한주환(韓周煥)이 이어받았다. 그 뒤 한범수(韓範洙)가 후진교육을 목적으로 박종기·한주환의 가락 중에서 듣기 좋은 부분만을 선택하여 편곡한 것이 <한범수류 대금산조 韓範洙流大笒散調>이다.

<한범수류대금산조>의 내용을 보면 진양은 우조·평조·계면조·진계면, 중몰이는 우조·평조·계면조, 중중몰이는 우조·계면조·평조·계면조, 자진몰이는 우조·평조·경조(경드름)·계면조·경조·계면조로 구성된다.

그 밖의 명인으로는 편재준(片在俊)·김광식(金光植)·이생강(李生剛)·김동식(金東植)·김동렬(金東烈)·김영동(金永東) 등이 있다.

대금산조는 1971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으며, 강백천(姜白千)이 예능보유자로 지정되었으나 1982년에 사망하면서 해제되었다. 1993년에는 김동표(金東表)가 보유자로 지정되었으나 2020년에 사망하면서 해제되었다. 현재의 보유자는 1996년 지정된 이생강(李生剛 이다.

참고문헌

『한국음악』 3(국립국악원, 1969)
『한범수대금산조』(한범수, 민학사, 1975)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