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열질

목차
국악
개념
전통 관악기에서 사용된 연주법. 반규법.
이칭
이칭
반규법(半竅法)
목차
정의
전통 관악기에서 사용된 연주법. 반규법.
내용

손가락으로 구멍을 막는 안공법(按孔法) 가운데 운지법(運指法)의 일종으로, 반규법(半竅法)이라 한다.

음절이 느리고 완만한 음악을 연주하는 아악기(雅樂器) 중 관(管)·약(籥)·적(笛)·훈(塤)·지(篪)와 같은 관악기는 3∼5개 정도의 적은 구멍(指孔)으로 12율(律) 및 12율4청성(十二律四淸聲)을 내야 하기 때문에 구멍을 반만 막거나 떼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구멍을 반만 막는 것을 반규법, 3분의 1 가량 막는 것을 약반규(弱半竅), 3분의 2 가량 막는 것을 강반규(强半竅)라고 한다. 짚는 모양에 따라 약간씩 달라서 상하 또는 좌우로 막는다.

관악기들 가운데 비교적 빠르고 장식음이 많은 음악을 연주하는 대금(大笒)이나 단소(短簫)는 악기의 체제나 구조상 남려음(南呂音)을 낼 때 반규법을 사용하여야 하나, 지법(指法)의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하여 역취(力吹)·평취(平吹)·저취(低吹)의 방법으로 음의 높낮이를 조절함으로써 어려운 반규의 운지법을 피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악학궤범(樂學軌範)』
『국악총론』(장사훈, 정음사, 1976)
『한국전통음악의 연구』(장사훈, 보진재, 1975)
『한국악기대관』(장사훈, 한국국악학회, 1969)
집필자
김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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