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산성 남문 ( )

목차
관련 정보
평양 대성산성 남문 정면
평양 대성산성 남문 정면
건축
유적
북한 평양직할시 대성구역 대성산(大城山) 남부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 대성산성의 남쪽 문(門). 성문 · 산성.
목차
정의
북한 평양직할시 대성구역 대성산(大城山) 남부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 대성산성의 남쪽 문(門). 성문 · 산성.
내용

문루는 정면 5칸, 측면 2칸의 중층건물로 대성산성을 쌓을 때 세운 문이다.

대성산성은 고구려의 중요한 군사시설로 이용되었으며 427년(장수왕 15) 고구려가 수도를 평양으로 옮긴 후부터는 정치적·군사적으로 더욱 중요한 의의를 가지게 되었다.

남문은 축대와 그 사이에 열린 문길, 축대 좌우의 적대(敵臺 : 성문 양 옆에 외부로 돌출시켜 옹성과 성문을 적으로부터 지키는 방형의 대), 그리고 그 위의 문루로 이루어졌다.

남문의 총높이는 19.5m로, 문길은 凸형이고 성벽 위에는 평여장(平女墻 : 성벽 위에 담장처럼 쌓아 사격에 이용하는 장벽)을 마련하고 거기에 사혈(射穴 : 총구멍)과 타구(垛口 : 성의 여장에 활이나 총을 쏠 수 있게 갈라놓은 자리)를 만들어놓았다.

기둥은 배흘림기둥인데, 가운데 네 기둥은 2층까지 올려뻗었고 두공은 첨차(檐遮)를 두 단으로 고이고 두공 사이에는 ○자 활개와 1자고임을 받친 형태로 되어 있다.

통천장에 우진각지붕을 씌웠다. 문루의 안팎은 고구려벽화에 나오는 우아한 무늬들로 치장하여 건축물의 효과를 더욱 높여주었다. 1978년에 새로 복구한 바 있다.

참고문헌

『북한의 문화유적순례』(양태진, 백산출판사, 1995)
『북한의 자연지리와 사적』(통일원, 199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영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