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씨족고 ()

목차
관련 정보
노상직의 동국씨족고 중 권수면
노상직의 동국씨족고 중 권수면
가족
문헌
노상직이 우리나라 역사상 저명한 인물을 성씨의 본관별로 기술한 인명록. 인물지.
목차
정의
노상직이 우리나라 역사상 저명한 인물을 성씨의 본관별로 기술한 인명록. 인물지.
내용

6권 3책. 목판본. 간행연대는 정미(丁未)로만 밝혀져 있어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1907년으로 추정된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역사상 저명한 인물을 분류하는 기준으로서 시호가 있는 경우, 사원에 향사된 경우, 학문적 저술이 많은 경우를 나누고 있으나, 두드러진 좋은 행적이 있는 경우와 나쁜 행적이 있는 경우도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이 책을 엮은 의도를 권선징악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러한 기준에 따라서 역사상 저명한 인물을 성씨 본관별로 열기하면서 각 인물의 선조·자·호·관직·시대·시호·주요행적·사원향사관계 등을 기록하고 있다. 또, 역사상 기록이 있으면서 그 이름, 성씨 또는 본관이 밝혀지지 않은 인물도 책 끝에 별록으로 따로 모아서 그 행적을 기술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우리나라의 저명한 역사적 인물을 거의 망라한 인물지이며, 동시에 우리나라의 씨족에 관한 중요한 자료이기도 하다. 즉, 『문헌비고(文獻備考)』에 실린 순서에 따라서 성씨 본관별로 인물을 설명하고, 끝에는 저명한 인물이 없는 성씨도 성씨만 모두 싣고 있다.

3책 끝에는 책을 편찬한 의도와 책의 체재에 관하여 논한 노상직의 발문 한 장이 있다. 한편, 권1 앞머리에는 ‘노산장판(盧山藏版)’이라고 간판(刊版)을 표시하고, 또 편자의 주인(朱印)이 찍혀 있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