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륜 ()

목차
고대사
인물
삼국시대 신라 제24대 진흥왕의 첫째 아들인 왕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572년
목차
정의
삼국시대 신라 제24대 진흥왕의 첫째 아들인 왕자.
개설

진흥왕의 맏아들이다. ‘동륜’ 또는 ‘동륜태자(東輪太子)’라고도 한다. 진지왕의 형, 진평왕의 아버지이며, 어머니는 사도부인(思道夫人) 김씨이고, 부인은 입종갈문왕(立宗葛文王)의 딸인 만호부인(萬呼夫人) 김씨이다. 566년(진흥왕 27)에 태자로 책봉되었으나 572년에 죽었다.

이에 아우 사륜(舍輪, 혹은 金輪)이 태자가 되어 왕위를 계승하여 진지왕이 되었다. 그러나 4년 만에 진지왕이 왕위에서 쫓겨나 동륜의 아들 백정(白淨)이 왕위에 올라 진평왕이 되었다.

동륜이라는 이름은 『대비바사론(大毘婆沙論)』 등에 “전륜성왕(轉輪聖王)의 윤보(輪寶)에 금·은·동·철의 4종이 있어, 4주(州)를 다스리는 왕은 금륜보를, 3주를 다스리는 왕은 은륜보를, 2주를 다스리는 왕은 동륜보를, 1주를 다스리는 왕은 철륜보를 가진다.”고 한 것에서 따온 것이다.

그런데 신라 중고기의 왕위계승은 그의 손녀인 선덕여왕과 진덕여왕을 마지막으로 성골은 끝나고 제29대 태종무열왕부터는 진골에 의하여 왕위가 계승되었다.

성골과 진골의 문제는 여러 각도에서 이해될 수 있으나, 중고왕실의 혈족집단의 분지화(分枝化) 과정에서 그것을 파악할 때, 성골은 바로 동륜태자의 직계비속으로 구성된 왕실의 소집단이 아마도 진평왕대의 나머지 왕실 친족집단의 구성원이 가지는 신분과 구별하기 위하여, 불교의 종교적 신성개념인 성골을 주장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신라내물왕계의 혈연의식」(이기동, 『역사학보』53·54합집, 1972)
「신라성골고」(정중환, 『이홍직박사회갑기념한국사학논총』, 1969)
「骨品制社會」(三品彰英, 『古代史講座』7, 1963)
「新羅骨品考」(今西龍, 『史林』7-1, 192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