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

목차
관련 정보
동부
동부
식물
생물
콩과에 속하는 일년생 덩굴식물 또는 그 열매.
이칭
이칭
광저기, 광작, 강두(豇豆), 강자두(豇子豆), 대각두(大角豆), 장두(長豆), 신곡(腎穀)
목차
정의
콩과에 속하는 일년생 덩굴식물 또는 그 열매.
내용

광저기·광작이라고도 하며, 한자어로는 강두(豇豆)·강자두(豇子豆)·대각두(大角豆)·장두(長豆)라고도 한다. 그 모양이 콩팥처럼 생겼다고 해서 신곡(腎穀)이라는 별칭도 있다.

학명은 Vigna sinensis KING이다. 원산지에 대해서는 이설이 많으나, 우리나라에는 중앙아시아에서 중국을 거쳐 도입되었다.

넝굴줄기로 자라며, 길이는 150㎝ 가량 되는 품종과 짧은 품종이 있다. 세 쪽의 작은 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름에 누른빛을 띤 자줏빛꽃이 다발져서 핀다. 꽃이 진 뒤에 길이가 30㎝ 정도 되는 가늘고 긴 꼬투리가 맺히는데, 열매를 얻기 위한 품종은 짧아서 10∼20㎝ 정도이다. 열매의 형태를 보면 콩팥형·타원형 등이 있으며, 색깔은 백·황·갈·적갈·적자주·암자주색 등으로 매우 다양하고 흰 바탕에 얼룩무늬가 있는 것도 있다.

성분은 단백질 23.9%, 탄수화물 55%, 지질 2%이며, 100g 속에는 칼슘 75㎎, 인 400㎎, 철 5.6㎎, 칼륨 1400㎎, 비타민 B1 0.5㎎, 비타민 B2 0.1㎎, 니코틴산 2.5㎎이 함유되어 있다.

『본초강목』에서는 “동부는 3, 4월에 심으며, …… 어린 꼬투리는 먹을 수 있다. 채소가 되기도 하고 열매를 먹을 수도 있어서 곡물로서의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동부의 어린 꼬투리는 채소로 쓰이며, 열매는 팥의 대용으로 곡물에 섞어서 밥을 짓거나, 떡고물·과자의 원료로 쓰인다.

이밖에 약재로도 쓰여서 『본초강목』에서는 “신장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히 하며 오장을 고르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당뇨병과 토역(吐逆: 구역질)·설사·요실금증(尿失禁症: 무의식적으로 오줌이 나오는 상태) 등도 다스린다. 쥐에게 물렸을 때 삶아서 마시면 독이 풀린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본초강목(本草綱目)』
『재물보(才物譜)』
『고려이전한국식생활사연구(高麗以前韓國食生活史硏究)』(이성우, 향문사, 1978)
『菜果健康療法』(伊澤凡人, 家の光協會, 1976)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