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통이라고도 하며, 학명은 Mactra veneriformis REEVE이다. 형태는 둥근 삼각형으로 몸 앞쪽은 둥글며 각정부(殼頂部 : 조가비 꼭대기의 도드라진 부분)가 크고 높게 돌출하였다.
겉면은 윤륵(輪肋)이 확실한 성장맥이 있고 각피는 황갈색이다. 조가비의 안쪽은 회백색이나 후복연부(後腹緣部)는 자색을 띤다. 크기는 각장 45㎜, 각고 40㎜, 각폭 28㎜이다.
우리 나라 남해안이나 서해안에 분포하는데, 수심이 얕은 사니질(砂泥質)에 주로 산다. 산란기는 봄부터 초여름까지인데, 산란한 알은 해수 중에서 수정한 다음 발생하여 2,3주일간 부유생활을 하고 곧 저서생활로 들어간다. 저서생활로 들어간 치패(稚貝 : 어린 조개)는 바닥에 있는 고형물에 일시적으로 부착하였다가 곧 저질 중에 잠입하여 생활한다.
동죽은 난생형(卵生型)이고 배포(胚胞) 비소실형(非消失型)이기 때문에 인공수정이 잘 되어 발생학의 실험재료로 많이 쓴다. 예로부터 연안 어민들이 식용으로 이용하고 있는 흔한 종류로서, 조리하여 먹거나 조미건제품으로 가공하여 먹는다. 또 새우 양식용 먹이로도 많이 쓰인다.
양식은 최근부터 시작하였고 양식방법은 바닥양식으로서 종묘를 배양한 다음 수확할 때까지 양성, 관리한다. 연간 간석지에서 잡는 수확량은 약 2만3000M/T이고 양식고는 약 1,800M/T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