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라

목차
관련 정보
동물
생물
소라과에 속하는 조개.
목차
정의
소라과에 속하는 조개.
내용

학명은 Batillus cornutus (LIGHIFOOT)이다. 소라는 형태가 난원추형(卵圓錐形)으로서 나층(螺層)은 6단이고 나탑(螺塔)은 높다. 성장륵(成長肋)이 확실하고 뿔 같은 관돌기(管突起)가 있으나 간혹 없는 것도 볼 수 있다.

뚜껑은 석회질로, 겉면은 미세한 과립(顆粒)으로 덮여 있고 굵은 나선상(螺旋狀)의 늑(肋)이 있다. 각구(殼口) 안쪽은 진주광택(眞珠光澤)이 있다. 크기는 각고(殼高) 100㎜, 각경 80㎜이다.

분포는 우리 나라의 전 연안에서 볼 수 있으나 특히 남해안에 많다. 서식장은 외양의 암초지대이고, 해조류 특히 갈조류가 많은 곳이다. 서식장의 수심은 조간대(潮間帶)에서부터 수심이 15m 되는 데까지이나, 2∼5m 되는 데 주로 많다.

소라는 난생형(卵生形)이고 여름에 산란한 알은 해수 중에서 수정한 다음 발생하여 약 2일간 부유생활(浮游生活)을 하고 곧 저서생활(低棲生活)로 들어간다. 저서생활로 들어간 치패는 소형규조류(小形硅藻類)를 먹고, 성장하는 데 따라 차차 대형의 해조류(海藻類)를 먹게 된다.

소라는 전복과 같은 장소에 살고, 전복과 같이 양식하는 경우가 많다. 1987년에 천해에서 생산된 양은 3,357M/T이다. 옛날부터 식용되었으며, 조가비는 전복의 조가비와 같이 공예품의 원료나 액세서리의 원료로 이용한다.

생소라 100g당 총열량은 90이고, 조성은 수분 78.6g, 단백질 18.3g, 지방 0.7g, 탄수화물 1.3g, 회분 1.1g이며, 비타민A·비타민B1·비타민B2·니아신(niacin)·비타민C 등을 함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천해양식(淺海養殖)』(류성규, 새로출판사, 1979)
『농림수산통계연보』(농림수산부, 1988)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