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력 ()

목차
관련 정보
만세력
만세력
과학기술
문헌
조선후기 관상감에서 왕명으로 1782년에 간행한 역법서.
이칭
이칭
천세력(千歲歷)
목차
정의
조선후기 관상감에서 왕명으로 1782년에 간행한 역법서.
내용

2권 2책. 목판본. 1777년부터 100년간의 역을 계산하여 편찬하였다. 이 역은 10년마다 다시 10년씩의 역을 추가 보충하도록 한 것으로, 1772년(영조 48)에 간행한 『칠정백중력(七政百中曆)』을 인계, 확충하였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내용은 매년의 태세(太歲), 매월의 월건(月建)과 대소(大小), 매일의 일진(日辰), 달의 삭(朔)·현(弦)·망(望), 24절기(節氣)의 입기일시(入氣日時), 일월(日月) 5행(五行), 즉 칠정(七政)의 매일의 위치, 4여(四餘)의 10일마다의 위치 등을 기재하고 있다.

이밖에 편수(編首)에는 1444년(세종 26)을 상원(上元)으로 한 역원도(曆元圖)가 있고, 또 매해의 연신방위도(年神方位圖) 등도 기재되어 있어서 민간의 미신적인 용도에도 이용되도록 되어 있다.

처음에는 『천세력(千歲曆)』이라 불렀다. 이 천세력으로 앞으로의 100년 동안의 여러 가지 역에 관한 지식을 미리 알 수 있게 한 것이다. 이렇게 천세력을 매10년마다 추가 계산하여 나가면 1만년에 걸친 역서를 한 책에 수록할 수 있어 1904년에 『천세력』을 『만세력』이라고 고쳐 발간하였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정조실록(正祖實錄)』
『정묘임인천세력(正廟壬寅千歲曆)』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은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