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취정유고 ()

한문학
문헌
조선 후기의 시인, 박영석의 시 · 설 · 제문 · 잡저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시인, 박영석의 시 · 설 · 제문 · 잡저 등을 수록한 시문집.
서지적 사항

불분권 1책. 필사본. 서·발이 없어 편집경위는 알 수 없다. 사(辭) 2편, 가(歌) 2편, 시 123수, 기(記) 2편, 서(序) 2편, 논(論) 2편, 설(說) 5편, 묘표(墓表) 1편, 제문 4편, 잡저 7편, 서독(書牘) 12편으로 되어 있다.

내용

이 중에서 시는 저자가 ‘송석원시사(松石園詩社)’에 참여했던 관계로 당시의 여항시인들과 주고받은 것들이 대부분이다. 시의 내용은 주로 자신의 분수를 지키며 평범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의식을 형상화하고 있다.

<속차귀거래사 續次歸去來辭>와 <시제군 示諸君> 등이 그 대표적이다. 그 밖에 <누실명 陋室銘>·<난우난 難又難>·<만취정기 晩翠亭記>·<청라당기 靑蘿堂記> 등도 안분자족(安分自足)하고자 하는 의식을 담고 있는 작품들이다.

<제유석사세정문 祭庾碩士世貞文>과 <답천수경서 答千壽慶書> 등은 당시의 여항문인과 그 문학연구에 보탬을 주는 자료이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1986년 여강출판사에서 간행한 ≪여항문학총서 閭巷文學叢書≫ 제2책에 영인, 수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호산외기(壺山外記)』(조희룡)
『이향견문록(里鄕見聞錄)』(유재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