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앙집 ()

목차
관련 정보
면앙집
면앙집
한문학
문헌
조선 전기의 문신, 송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29년에 편찬한 시문집.
정의
조선 전기의 문신, 송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29년에 편찬한 시문집.
개설

1829년(순조 29)에 송득칠(宋得七) 외 8인이 편찬하였다. 필사본은 7권 4책, 목판본은 4권 2책. ‘기촌집(企村集)’이라고도 한다.

내용

「면앙정제영(俛仰亭題詠)」 등 한시 505수, 부 1편과 국문시가인 「면앙정가」 9수, 「자상특사황국옥당가(自上特賜黃菊玉堂歌)」·「오륜가」 등 단가(시조) 20여 수가 수록되어 있다.

≪면앙집≫ 권1에는 <경진중추등무등산구호록정석헌선생 庚辰仲秋登無等山口號錄呈石軒先生>·<야영회 夜詠懷> 등의 한시 163수가 수록되어 있다. 권2에는 <차전주매월정운 次全州梅月亭韻>·<소쇄원소우방매 瀟灑園疎雨訪梅> 등의 한시 171수가 실려 있다.

≪면앙집≫ 권3에는 한시 <안불망위 安不忘危>·<성년홀착이비요전각의단봉무요연 聖年忽着異飛繞殿却疑丹鳳舞堯筵> 등 151수가 실려 있다. <차환벽정운 次環碧亭韻> 2수와 <복차면앙정운 復次俛仰亭韻> 3수와 <봉화식영정림석천이십영 奉和息影亭林石川二十詠> 등은 성산가단(星山歌壇)과의 유대관계를 밝히는 데에 참고가 되는 작품들이다. 또한 권3 말에는 임제(林悌)와 교환한 서신 <여임진사자순 與林進士子順>과 <노송선조일본행록발 老松先祖日本行錄跋> 등의 산문도 수록되어 있다.

≪면앙집≫ 권4는 잡저로 자신이 지은 <곡조문 哭鳥文>·<곡자문 哭子文>·<정례부문 呈禮部文> 등의 산문과, <신번면앙정장가 新飜俛仰亭長歌> 1편, <면앙정단가 俛仰亭短歌> 7편, <면앙정잡가 俛仰亭雜歌> 2편, <자상특사황국옥당가 自上特賜黃菊玉堂歌> 1편, <몽견주상가 夢見主上歌> 1편, <치사가 致仕歌> 3편, <오륜가> 5편 등의 국문시가를 한역한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나머지 부분에는 정철(鄭澈)의 <제면앙선생문 祭俛仰先生文>, 외손 최기(崔棄)가 쓴 행적, 송희규(宋希奎)가 찬(撰)한 <가선대부행부사송공유애비 嘉善大夫行府使宋公遺愛碑>, 조종영(趙鍾永)이 쓴 시장(諡狀) 등을 싣고 있다.

≪면앙집≫ 권5는 부록으로, 황윤석(黃胤錫)이 쓴 <가장 家狀>, 송환기(宋煥箕)가 쓴 행장·연보 등을 수록하고 있다. 가장과 연보에는 송순의 국문시가의 총목록과 그 편수가 기록되어 있다. 권6도 부록으로 동문록(同門錄)과 홍섬(洪暹)이 편찬한 묘갈명이 수록되어 있다.

≪면앙집≫ 권7에는 <면앙정제영해동명현록 俛仰亭題詠海東名賢錄>과 <면앙정잡록 俛仰亭雜錄> 등이 수록되어 있다. 위 <면앙정제영해동명현록>에는 이황(李滉)·김인후(金麟厚)·소세양(蘇世讓) 등 31인의 제영명록이 있고, <면앙정잡록>에는 기대승(奇大升)의 <면앙정기>와 임제의 <면앙정부 俛仰亭賦>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면앙집≫은 송순의 문학 전반을 살필 수 있는 자료이고, 정치·사회·문화·문학 등의 각 방면에 걸쳐 책으로서의 귀중한 자료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특히, 정철의 시가문학의 배경을 알 수있고, 조선시대 국문학의 연구자료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책이다. 필사본은 1978년 7권 2책으로 문중에서 영인된 바 있다.

참고문헌

「면앙정송순」(이재수, 『사상계』 7-8, 1959)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