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위사 아미타내영도 ( )

목차
회화
작품
전라남도 강진군 성전면 월하리 무위사 벽에 그려진 조선초기 아미타내영도.
목차
정의
전라남도 강진군 성전면 월하리 무위사 벽에 그려진 조선초기 아미타내영도.
내용

1476년(성종 7년) 작. 흙벽에 채색. 원래는 극락전(極樂殿)의 서측 벽면에 봉안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떼어 내서 새로 세운 보호각 안에 보호하고 있다.

이 벽화는 염불을 잘 행한 사람은 죽을 때나 수행이 성숙해지면 아미타불이 마중 와서 서방극락으로 맞이해 간다는 내용을 도상화(圖像化)한 아미타내영도이다. 아미타불과 8보살·8비구가 늘어선 독특한 배치 구도를 보이고 있다.

옆으로 긴 화면의 아래위에 묘사된 구름을 배경으로 아미타불과 관음보살(觀音菩薩)·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 등 삼존불이 부각되어 있다. 그 옆에는 좌우에 각각 3보살과 그 위로 비구들이 그려져 있다.

본존인 아미타불은 오른쪽으로 몸을 향하여 나아가려는 자세로, 오른손은 앞으로 내밀어 뻗고 왼손은 들어서 엄지와 장지를 맞대고 있다. 마치 극락왕생자를 맞이하는 듯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머리 모양은 둥근 육계(肉髻)에 중앙 계주(中央髻珠)만 표현되었다.

사각형의 얼굴에 눈초리가 올라간 긴 눈, 구불구불한 옷자락의 표현 등은 고려 후기, 특히 14세기 불화의 특징적인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군의(裙衣)를 묶은 띠 매듭이 법의 자락 앞에 대칭으로 늘어진 점은 조선 초기에 나타난 특징으로 보인다.

보관(寶冠)에 화불(化佛)과 보병(寶甁)을 뚜렷이 나타낸 관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은 각각 정병(淨甁)과 경함(經函)을 들고 있다. 치레 장식이 억제된 관음보살과는 달리 대세지보살은 무릎 부근을 구슬로 장식하는 등 화려한 모습이다. 드러나 있는 가슴 부근을 특징적인 띠로 둘러 가리고 있다.

이 밖의 보살들은 각기 특징적인 지물(持物)을 지니고 있다. 특히 지장보살(地藏菩薩)은 고려시대 크게 유행하던 두건(頭巾)을 쓰고 있는 모습으로 극락전 아미타삼존벽화의 지장보살과 비슷하게 묘사되었다. 보살들 위로 상체만 그려져 있는 8비구는 다양한 얼굴표정과 자세 등으로 이 그림에 활기를 주고 있다.

이 그림은 고려시대 경변상도(經變相圖)의 필선과 닮은 활달하고 구불구불한 필선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과감할 정도로 밝고 엷은 적색과 녹색 등 고려 불화의 양식이 짙게 나타나 있다.

반면에 화면에 나한(羅漢)이 등장하는 등 세부 묘사에서 조선 초기의 새로운 양식이 함께 표현되어 있다. 현재 남아 있는 예가 드문 조선 초기 불화 가운데 하나로, 작가의 뛰어난 기량이 유감 없이 발휘된 걸작품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미 』16-조선불화-(문명대 감수, 중앙일보사, 1984)
「첫 공개하는 선초의 무위사벽화」(문명대, 『계간미술』 14, 중앙일보사, 1980)
「장엄한 아미타불의 정토세계-무위사벽화를 찾아서-」(문명대, 『정신문화연구』 15,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2)
집필자
유마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