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기

목차
의생활
물품
조선시대 여자들이 정장을 할 때 입던 속치마.
이칭
이칭
무지개, 무족, 무족상, 오합, 칠합
목차
정의
조선시대 여자들이 정장을 할 때 입던 속치마.
내용

『청장관전서(靑壯館全書)』 사소절(士小節)에는 “먼저 짧고 작은 흰 치마를 입고 그 위에 치마를 입는데, 무족(無足)에 오합(五合) 또는 칠합(七合)의 호칭이 있다.”고 하였다.

『조선여속고(朝鮮女俗考)』에서 보면 이에 주하여 “무족상(無足裳)은 짧은 데에 차가 있어 이에 따라 새[升]의 홉[合]과 같이 오합·칠합의 이름이 있는데, 접은 단은 십합위승식(十合爲升式)의 층을 두어 5, 6겹으로 접어서 무릎 가까이에서 위의 치마를 버티었다.”고 하였다.

이 무족상 곧 무지기는 고려 때의 부인들이 입었다고 하는 선군(旋裙)과 동일한 제도의 치마로서, 현대의 페티코트(petticoat)와 같은 구실을 하였던 것으로, 겉치마를 푸하게 버티기 위한 것이었다. 무지기는 모시 12폭으로써 3합·5합·7합 등 홀수로 층을 이루어 한 허리에 단 것이다.

허리에서 무릎까지가 가장 긴 길이이며, 층과 층 사이의 단에는 나이 젊은 사람은 각색으로, 나이가 지긋한 사람은 단색으로 엷은 물감을 들여 흡사 무지개와 같았으므로, 이를 이름지어 무지개라 하였다가 후에 무지기라 하였고, 또한 한자화하여 무족(無足)이라 하였다고 본다. 정장함에 있어 정식으로는 이 무지기로써 허리를 버티고 대슘치마로써 아래를 버티었다.

참고문헌

『청장관전서(靑壯館全書)』
『조선여속고(朝鮮女俗考)』
『한국복식사연구』(유희경,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77)
집필자
유희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