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의흠 ()

목차
개신교
인물
일제강점기 신사참배 거부운동과 관련된 개신교인. 전도사.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941년
출생지
평안북도 정주
관련 사건
신사참배 거부운동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신사참배 거부운동과 관련된 개신교인. 전도사.
내용

평안북도 정주 출신. 30세 이전까지의 방탕한 생활을 청산하고 평안북도 곽산의 천체동교회(天體洞敎會)에서 전도사로 활동하였다. 1938년 장로교총회에서 신사참배를 가결하자 교단을 떠나 김윤섭(金潤燮)·신옥녀(申玉女) 등과 함께 만주로 이주하였다.

당시 봉천노회(奉天老會) 소속이었던 선교사 헌트(Hunt, B. F., 韓富善) 역시 신사참배반대운동을 전개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와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국내의 한상동(韓尙東)·이기선(李基宣)·주기철(朱基徹)·김인희(金麟熙)·김형락(金灐樂) 등과 조직적인 반대운동을 추진하였다.

1940년 7월 국내의 신사참배반대자 일제검거 때 김윤섭 등과 붙잡혀 심한 고문을 받고 징역 13년을 언도받았다. 봉천형무소로 이감되어 복역 중에 죽었다.

참고문헌

『태양신(太陽神)과 싸운 이들』(안용준, 세종문화사, 1972)
『한국기독교해방십년사(韓國基督敎解放十年史)』(김양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종교교육부, 1956)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