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조 ()

목차
관련 정보
최초의 한국인 7인 목사
최초의 한국인 7인 목사
개신교
인물
일제강점기 새문안교회에서 시무한 목사.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52년(철종 3)
사망 연도
1938년
출생지
평안북도 의주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새문안교회에서 시무한 목사.
내용

한국장로교회 최초 7인 목사 중의 한 사람이다. 본명은 상우(相佑). 평안북도 의주 출신. 1884년 형 서상륜(徐相崙)과 함께 황해도 장연의 솔내(松川)로 이주하여 한국 최초의 교회를 세웠다.

1900년 솔내 교회에서 당회를 조직하고 한국 최초의 장로가 되었다. 1907년 평양에서 장로회 신학교를 졸업하고, 한국 장로교회가 독노회로 출범하여 7인의 목사를 최초로 안수할 때 목사가 되었다.

그 뒤 황해도 장연·옹진 등지에서 선교사 사우어(史佑業, Sharp, C. E.)와 함께 전도목사로 일하였으며, 1910년 언더우드(Underwood, H. G.)와 함께 동사전도목사(同事傳道牧師)가 되어 새문안교회와 남대문교회, 그리고 고양·시흥·파주·교하·통진·김포 등지에서 전도하였다.

1911년 언더우드의 동사목사로 새문안교회에서 시무하였다. 1913년 교회의 시무를 사임, 은퇴하였다. 1917년 경기충청노회(약칭 京忠老會)에 의하여 근로퇴은목사로 추대되었다. 그 뒤 상해대한민국임시정부의 요원으로 활동하던 아들 병호(丙浩)를 따라 상해로 건너가 여생을 보냈다.

참고문헌

『장로회신학대학칠십년사(長老會神學大學七十年史)』(장로회신학대학, 1971)
『조선예수교장로회사기(朝鮮예수敎長老會史記) 상』(차재명 편, 새문안교회, 1928)
『장로교회사전휘집(長老敎會史典彙集)』(조선예수교서회, 1918)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