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풍 ()

목차
관련 정보
이기풍 / 최초의 한국인 7인 목사
이기풍 / 최초의 한국인 7인 목사
개신교
인물
일제강점기 광주 북문내교회 초대목사, 전라 장로회총회 총회장 등을 역임한 목사. 순교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65년(고종 2)
사망 연도
1942년 6월
출생지
평양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광주 북문내교회 초대목사, 전라 장로회총회 총회장 등을 역임한 목사. 순교자.
내용

평양 출생. 1883년까지 한학을 수학, 1907년 평양장로회신학교를 제1회로 졸업한 7명 중 한 사람으로, 한국인 최초로 목사 안수를 받고 곧 독로회(獨老會)의 파송으로 외지선교사로서 제주도에 파송되었다.

1918년광주의 북문내교회(北門內敎會) 초대목사로 부임하였고, 1920년 전라 노회장·장로회총회 부회장, 다음해에는 총회장에 피임되었다.

2년간의 병고로 휴양한 다음에 1923년 전라남도 순천교회, 다음해 고흥교회, 1927년 제주도 성내교회, 1934년에는 칠순의 노구로 여수의 남면 우학리 교회에서 각각 목회활동을 하였다.

1938년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에 맞서 호남지방의 교회지도자들과 결속하여 싸우다가 검속되어 광주형무소에 압송되기 직전 심한 고문으로 졸도, 병 보석되었다. 그러나 그 때 받은 심한 상처로 1942년 6월에 세상을 떠났다.

참고문헌

『장로교총회제일회회록(長老敎總會第一回會錄)』(1912)
『대한예수교장로회백년사』(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부, 1984)
『광주제일교회칠십년사』(광주제일교회, 197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민경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