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석 ()

목차
관련 정보
허련필 산수도 박인석필 고촌모애도
허련필 산수도 박인석필 고촌모애도
회화
인물
조선후기 「고촌모애도」 · 「유연견남산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이칭
이칭
박인석(朴仁碩), 경협(景叶), 하석(霞石)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미상
주요 관직
도화서 화원
목차
정의
조선후기 「고촌모애도」 · 「유연견남산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내용

자는 경협(景叶), 호는 하석(霞石). 19세기 중반에 활동한 도화서 화원으로, 궁중 행사에 동원되어 도화(圖畫) 업무를 담당하였다. 1846년 헌종의 어진도사에 이한철(李漢喆)·조중묵(趙重默)·박기준(朴基駿) 등과 함께 참여하였고, 1848년 순조·순원왕후와 익종·신정왕후에게 존호를 올리는 도감[純祖純元王后翼宗神貞王后上號都監]에 차출되어 왕실 의식과 관련된 기물의 제작 및 도화를 담당하였다.

이 밖에 중인 서화가로서의 예술적 활동상도 눈에 띄는데 1849년 유숙(劉淑)·이한철·허유(許維)·전기(田琦)·김수철(金秀哲) 등 화가들과 더불어 회화 경연을 벌이고 김정희(金正喜)에게 평을 받았던 일이다. 김정희의 화평이 『예림갑을록(藝林甲乙錄)』에 수록되어 전하는데, 박인석은 「고촌모애도(孤村暮靄圖)」, 「곡오청람도(曲塢晴嵐圖)」, 「남산추색도(南山秋色圖)」 세 점을 그렸고, “명나라 태창(太倉) 일파의 화법을 엿볼 수 있다” 등의 평을 받았다.

유존 작품으로 「고촌모애도」와 「유연견남산도(悠然見南山圖)」가 있다.

참고문헌

『미술 속 도시, 도시 속 미술』(국립중앙박물관, 2016)
『한국근대회화백년』(국립중앙박물관, 1987)
『한국의 초상화』(조선미, 열화당, 1977)
『한국회화대관』(유복렬 편, 문교원, 1969)
『근역서화징』(오세창, 계명구락부, 1928)
「의궤를 통해서 본 조선시대의 화원」(박정혜, 『미술사 연구』 9, 1995)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의궤종합정보(http://kyujanggak.snu.ac.kr/center/main/main.jsp)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