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기창 ()

최초의 한국인 7인 목사
최초의 한국인 7인 목사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장로회 최초의 7인 목사 중 한 사람인 개신교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51년(철종 2)
사망 연도
1911년
출생지
황해도 신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일제강점기 장로회 최초의 7인 목사 중 한 사람인 개신교인.
개설

기독교 장로회 최초의 7인 목사 중 한사람이다. 황해도 신천 출생.

생애 및 활동사항

1879년(고종 16) 어로면 유사가 되었으며, 1883년에는 천도교 황해도 접주 및 오읍 도령장이 되었다. 그뒤 동기는 분명하지 않으나 개종하여 1893년 기독교인이 되었다.

기독교인이 된 뒤 마포삼열(馬布三悅, S,A.Moffett.)의 평양 널다리골[章臺峴]교회에 출석하여 숭인학교(崇仁學校) 교사로 활동하였다. 1895년경에는 황해도·평안남도 일대의 성경보급과 전도에 힘썼다. 1898년 널다리골교회의 제1대 장로로 선임되었다가 1901년 평양공의회에서 한국인에게 신학교육을 실시하게 되자 신학생이 되었다.

1907년 제1회대한예수교장로회 노회에서 7명의 졸업생 중 1인으로 목사안수를 받고 평안도 용강·제재·주달·고봉동·설월 등지의 교회를 관할하였다. 1908년 독로회 전도위원이 되어 황주·봉산·안악·남항·상원·성천 등 황해도지방의 전도할동에 종사하였다.

방기창의 전도로 세워진 교회로는 강서의 반석·고창·송호교회, 진남포의 노정·예명교회, 용강읍교회 등이 있다. 1911년 9월 신병으로 전도목사직을 사퇴하였다.

참고문헌

『마포삼열박사전기』(1973)
『영계길선주목사저작집』 1(대한기독교서회, 1968)
『조선(朝鮮) 예수교장노회사기(敎長老會史記)』 상(上)(차재명 편, 1928)
『예수교회보』3권 4호(조선예수교장로회, 1912)
「대한예수교장로회 제1회 노회록」(1907)
Quarto Centennial Paepors Read before The Korea Mission of the Prebyterian Church in the U.S.A. at the Annual(Meeting in Pyeng Yang, 1909)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