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자주 ()

목차
식생활
물품
잣을 넣어 빚는 술.
목차
정의
잣을 넣어 빚는 술.
내용

약용주(藥用酒)인 동시에 과실주이다. 고려시대부터 있었던 술로서 「한림별곡(翰林別曲)」에 나오고, 『요록(要錄)』·『산림경제』·『민천집설(民天集說)』·『증보산림경제』·『고사십이집(攷事十二集)』·『군학회등(群學會騰)』·『역주방문(曆酒方文)』 등에도 기록되어 있다.

만드는 법은 『역주방문』에서는 “잣 한말을 잘 씻어서 곱게 가루를 만들고, 물 너말을 잣가루와 섞어 체로 밭여서 껍질과 찌꺼기를 제거한 뒤 이 물을 잘 끓여 놓는다. 다시 백미 한말 닷되를 잘 씻어 가루로 만들어 찐 다음, 여기에 잣 끓인 물을 섞어 골고루 저어 식힌 뒤, 누룩가루 석되를 섞어 항아리에 담아놓고 술이 익은 뒤에 사용한다.”고 하였다.

한편, 『요록』에서는 백미 한말에 잣 한되를 누룩가루와 섞어 찧어서 술을 빚는데 방법은 향온주(香醞酒)와 같다고 하였다. 이 술은 기운이 허한 데 좋다고 하여서 고려 때 명종이 즐겨 마셨다고 한다.

참고문헌

『역주방문(曆酒方文)』
『요록(要錄)』
집필자
이성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