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인은 비위(脾胃)의 기운이 부족한 체질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이음(裡陰)이 제대로 하강하지 못하므로 이한병이 생기기 쉽다.
위수한이한병(胃受寒裡寒病)의 주요 병증은 태음복통증(太陰腹痛證)과 소음하리증(少陰下痢證)으로 크게 나뉘는데, 태음증은 복통과 설사가 있으면서 구갈(口渴)은 없고 식욕은 정상인 증후군을 말하고, 소음증은 복통과 설사·구갈이 있으면서 식욕부진도 같이 나타나는 증후군이다.
치료는 태음증에 있어서는 성질이 더운 약으로 위허한증을 치료하고 이음을 하강시키고(溫胃而降陰), 소음증에 있어서는 비가 허한 것을 든든하게 하고 이음을 하강시키는(健脾而降陰) 데 주안점을 두고 이루어진다. 이 처방은 태음증의 복통·설사에 사용하여 이음을 하강시켜줌으로써 병증을 치료해주는 것이다.
처방의 내용은 백하수오(白何首烏)·백출[白朮炒]·백작약[白芍藥微炒]·계지(桂枝)·건강[乾薑炮] 각 25g, 진피(陳皮)·감초(甘草)·부자[附子炮] 각 3.75g이다. 적응증으로는 소음인의 태음증, 토회(吐蛔)·중한(中寒)·온역(溫疫)·냉체(冷滯)·해수(咳수)·충적(蟲積)·냉적(冷積)·회적(蛔積)·체설(滯泄)·서설(暑泄)·허설(虛泄)·면한(面寒)·흉통(胸痛) 등이 있다.
이 처방은 관계부자이중탕(官桂附子理中湯)에서 인삼과 백하수오를 바꾸고 관계(官桂)와 계지(桂枝)를 서로 바꾼 처방이다. 백하수오와 인삼의 차이에 대해서 이제마(李濟馬)는 “백하수오와 인삼은 서로 비슷한 데가 있으나 백하수오는 청월(淸越: 眞陽을 품고서 넘어간다는 뜻)하는 힘이 인삼보다 못하고 온보(溫補)하는 힘은 인삼보다 월등하다.”고 했다.
그리고 계지는 폐와 방광경에 들어가 발한해기(發汗解肌)하면서 조화영위(調和營衛)하는 약이고, 육계는 간과 신경(腎經)에 들어가 명문상화(命門相火)를 보하는 약으로 온표(溫表)와 온리(溫裡)의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