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띠

목차
관련 정보
서울 경복궁 근정전 십이지신상 중 호랑이상 정측면
서울 경복궁 근정전 십이지신상 중 호랑이상 정측면
민속·인류
개념
12띠 중 세 번째의 띠. 호랑이띠.
이칭
이칭
호랑이띠
내용 요약

범띠는 12띠 중 세 번째의 띠이다. 인년생을 가리킨다. 시는 오전 3시부터 오전 5시까지, 방위는 동북동, 오행은 목에 배당되고 대응하는 서양 별자리는 수병좌이다. 원기가 왕성하며, 속임수와는 거리가 멀고 오직 정열과 정직만으로 인생을 살아간다. 솔직하면서도 낙천적 기질이 강해서 무슨 일이든 적극적으로 도전하기를 좋아한다. 모험과 명예욕이 강해 세상을 놀라게 하는 일을 해낼 때가 많다. 지나치게 신중한 나머지 결벽증에 빠지는 수가 있고 용맹스런 행동이 때로 만용이 되는 경우도 있다. 범띠와 화합하는 띠는 말띠·개띠이며, 불화하는 띠는 잔나비띠이다.

목차
정의
12띠 중 세 번째의 띠. 호랑이띠.
내용

12띠 중 세 번째 띠로 인년생(寅年生)을 가리킨다. ‘호랑이띠’라고도 한다. 인시(寅時)는 오전 3시부터 오전 5시까지, 방위는 동북동(東北東), 달은 겨울 정월, 계절로는 정월 입춘에 2월 경칩 전날까지, 오행은 목(木), 음양은 양(陽), 대응하는 서양별자리는 수병좌에 해당한다.

범띠생(호랑이띠생)은 한 마디로 말해서 힘이 넘친다. 속임수와는 거리가 멀고 오직 정열과 정직만으로 인생을 살아간다. 솔직하면서도 낙천적 기질이 강해서 무슨 일이든 적극적으로 과감히 도전하기를 좋아한다.

그는 모험과 명예욕이 강해 세상을 놀라게 하는 일을 해낼 때가 많다. 그러나 지나치게 신중한 나머지 결벽증에 빠지는 수가 있고 용맹스런 행동이 때로 만용이 되는 수도 있다. 범띠와 다른 띠와의 관계는 대략 다음과 같다.

범띠+ 쥐띠 : 공통의 관심사가 거의 없다. 서로의 교제를 전혀 고려하지 않을 것이다. 냉정을 유지하면 서로 조심하는 관계는 될 수 있다.

범띠+ 소띠 : 심각한 충돌과 경쟁이 생기는 관계이다. 서로 오해와 다툼이 일어날 것이다. 문제가 발생하면 평화적 해결이 불가능한 상대이다. 되도록 관계를 피하는 것이 좋다.

범띠+범띠 : 그저 그런 관계까지만 가능하다. 사소한 적대감 때문에 서로에 대해 유보적 자세를 취하는 관계이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서만 함께 일할 수 있을 것이다.

범띠+ 토끼띠 : 서로의 교제를 그런 대로 유지할 만한 상대이다. 큰 충돌은 없지만, 그렇다고 썩 우호적인 관계도 안 된다.

범띠+ 용띠 : 상호존중과 상호 협력의 관계이다. 주도권 문제로 다소의 충돌은 예상되나 성격 차는 극복될 것이다. 대체로 둘 사이 만남은 성공적인 관계라 할 수 있다.

범띠+ 뱀띠 : 서로 의심이 많을 관계이다. 서로 무관심하고 비우호적인 관계이다. 관계를 피하는 것이 좋다. 다툼과 적대 행위가 그치지 않을 것이다.

범띠+ 말띠 : 결혼상대나 사업상대로 대단히 좋은 관계이다. 상호 신뢰와 상호이해 속에서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매우 성공적인 결합이다.

범띠+ 양띠 : 노골적인 대결관계나 경쟁관계는 없을 테지만 일정한 정도만 함께 일할 수 있는 관계이다. 깊은 유대감을 못 느낄 것이기 때문에 영구적인 관계가 되기는 어렵다.

범띠+ 잔나비띠 : 경쟁관계가 발생하고 성격충돌이 일어날 것이다. 공통의 관심사가 없다. 서로 마주하기도 싫어하기 때문에 성격차이를 해소시킬 수 없다.

범띠+ 닭띠 : 어느 정도는 서로 유보자세를 취하며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있다. 서로 성질을 돋우기 때문에 결국 무관심이 상책이며, 잘 해야 냉정한 관계이다.

범띠+ 개띠 : 이상적인 결합이다. 서로간의 의사 소통에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 함께 커다란 성공과 번영을 이룰 수 있는 관계이다.

범띠+ 돼지띠 : 안전하고 성공적인 상대이다. 함께 하면 사랑과 행복이 있을 것이다. 애정과 사업에 있어서 매우 협력적인 관계이다. 매년 범띠 생은 다음과 같은 운세 속에서 산다.

① 쥐띠 해 : 범띠 생에게는 그다지 행운의 해가 아니다. 사업이 힘들고 심한 자금부족을 느낄 것이다. 신중과 끈기의 자세를 견지한다면 그 보답이 있을 것이다. 충동적 행동을 피하고 보수적인 자세를 취하지 않으면 안 된다.

② 소띠 해 : 길흉이 뒤섞인 해이다. 다툼과 오해가 완고함 때문에 생긴다. 이 해에 범띠 생은 권력이 있는 누군가가 그의 길을 방해하기 때문에 좌절감을 맛볼지도 모른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자신의 반항심을 자제하기를 권한다. 오래도록 성미한 자제한다면 이해가 끝나기 전에 그 고통들은 스스로 사라져버린다.

③ 범띠 해 : 비교적 괜찮은 해이다. 도움이 필요할 때 다른 사람들이 그를 도와준다. 이런 의미에서 이해의 운세는 좋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태가 그에게 불리하게 전환될지도 모르므로 모험적 행동을 삼가야 한다. 큰 병이나 커다란 변화는 없겠지만 어쩔 수 없이 돈을 써야 하기 때문에 돈을 모으기는 힘들다.

④ 토끼띠 해 : 범띠생 에게는 비교적 행복한 해이다. 희소식이 전해지면서 애정문제와 사업문제가 다시 장미 빛으로 변할 것이다. 여러 장애물이 여전히 앞길을 가로막겠지만 별 어려움 없이 극복해나갈 것이다. 대체로 그는 자기 성과에 크게 만족할 것이다.

⑤ 용띠 해 : 범띠 생에게는 별로 좋을 것이 없는 해이다. 그는 돈을 벌기가 어려울 것이며, 다른 사람들의 영향을 받아 현명하지 못한 투자를 하게 될 지도 모른다.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진다든지 동업관계가 깨진다든지 하는 불운도 예측된다. 또 사태가 그에게 유리하게 변화된다 할지라도 그 변화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⑥ 뱀띠 해 : 범띠 생에게는 좋은 해이다. 커다란 손실이나 이익을 예측되지 않지만 그가 남의 문제에 끼여들지 않도록 조심만 한다면 한해가 평온하게 지나갈 수 있다. 병 치례는 거의 없는 가운데 꾸준한 자기 발전이 이루어진다. 실망이큰 일들이 생긴다면 그것은 이성문제 때문일 것이다.

⑦ 말띠 해 : 아주 좋고 행복한 해이다. 범띠 생에게 이 해는 만사가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다. 승진 및 인정이 미리 준비되어 있다. 돈벌이가 수월할 것이기 때문에 저금이 가능하고 수입도 생길 수 있다. 가정의 희소식이 있을 것이다.

⑧ 양띠 해 : 이러저러한 문제로 시간은 많이 빼앗기게 되겠지만 좋은 해이다. 가정에서의 사소한 말다툼이나 사업체에서의 협상과 긴장 등으로 조금도 쉴 틈이 나지 않을 것이며 여유가 없는데도 휴가를 즐겨야 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아끼는 물건을 잃을 수도 있는데 그러나 이것은 심각한 재앙을 피한 대가라고 다행스럽게 생각해야 한다.

⑨ 잔나비띠 해 : 범띠 생에게는 시련기이다. 분노와 좌절이 그의 참을성과 인내심을 시험할 것이다. 따라서 반대의견도 너무 큰 소리로 내지 말고, 송사로 이어질 대결관계는 피하는 것이 좋다. 평상시보다 더 유흥이나 여행에 시간을 보내면서 어쩔 수 없이 타협을 하게 될 것이다.

⑩ 닭띠 해 : 그저 그런 해이다. 지나친 걱정은 삼갈 필요가 있다. 어떤 문제들이 그를 곤경에 빠뜨리면서 아주 크게 보일 것이지만 마지막 순간에 예기치 않았던 곳으로부터 또는 새로 사귄 친구들로부터 도움이 생기면서 이 해가 다 지나기 전에 해결될 것이다.

⑪ 개띠 해 : 범띠 생은 이 해에 심각한 위험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성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할 것이며 자제에 자제를 거듭하느라 피곤함과 외로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결국 행운의 여신이 그에게 미소를 보내는 탓에 그는 자기 일을 계획대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지원이 뒤따를 것이다.

⑫ 돼지띠 해 : 이 해에 범띠 생은 헤픈 씀씀이를 크게 자제해야 할 것이다. 년 초에 진행되던 번영이 오랫동안 계속 지속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위험이 높은 투자와 새로운 교제에 대해서는 크게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참고문헌

『12띠이야기』(김선풍 외, 집문당, 1995)
『띠를 알면 그 사람이 보이네』(김생수, 도서출판사 청산, 1994)
『옛 조상의 삶풀이』(韓林, 흑룡강조선민족출판사, 1992)
『十二支』(吉野裕子, 人文書院, 1994)
집필자
김선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