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띠

목차
관련 정보
민속·인류
개념
12띠 중 열 번째의 띠.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닭띠는 12띠 중 열 번째의 띠이다. 유년생을 가리킨다. 시는 오후 5시부터 오후 7시까지, 방위는 정서, 오행은 금에 배당되고 대응하는 서양 별자리는 처녀좌이다. 지능·지모에 뛰어나며 사물을 이루어내는 데 비상한 재주가 있다. 담력이 있고 인심을 사며 정보수집력·예견력이 뛰어나다. 일을 계획적으로 꼼꼼하게 처리하고, 날카롭고 체계적이고 결단력이 있다. 자아중심적이고 고집이 세며 자신의 이익만을 좇는 경향이 있다. 노력 여부에 따라 크게 되거나 졸아들거나 할 극단적인 운수를 타고났다. 닭띠와 화합하는 띠는 소띠·뱀띠이고, 불화하는 띠는 토끼띠이다.

목차
정의
12띠 중 열 번째의 띠.
내용

12 중 열번째 띠로 유년생(酉年生)을 가리킨다. 시(酉時)는 오후 5시부터 오후 7시까지, 방위는 정서(正西), 달은 가을 8월, 계절은 8월 백로에서 9월 한로 전날까지, 오행은 금(金), 음양은 음(陰), 대응하는 서양별자리는 처녀좌에 해당한다.

닭띠 생은 지능과 지모에 뛰어나며 사물을 이루어 내는 데 비상한 재주가 있다. 담력이 있고 인심을 사며 정보수집 능력과 앞을 내다보는 예견력이 뛰어나다. 또한 무슨 일이든 계획적으로 꼼꼼하게 처리하여 헛일을 하지 않는다. 또 날카롭고 단정하며 체계적이고 결단력이 있다. 부정적인 측면에서 닭띠 생은 자아 중심적이고 고집이 세며 이기적으로 자신의 이익만을 좇는 경향이 있다. 닭띠는 크게 되든가 졸아들든가 독단적인 운기를 타고났으므로 자기 특성인 지적 능력을 어떻게 쓰는가에 달려 있다. 닭띠와 다른 띠와의 관계는 대략 다음과 같다.

닭띠+ 쥐띠 : 서로 어려운 관계이다. 기껏해야 서로 피해가고 절제하여 참는다.

닭띠+ 소띠 : 훌륭한 결합이다. 성공적인 팀이다. 서로 의사소통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상당한 공통관심사를 지녔다.

닭띠+ 범띠 : 의사소통에 틈이 있고 서로 삼가는 것이 있다. 사소하지만 귀찮은 충돌이 자주 일어난다. 잘해야 서로 절제하는 차가운 관계이다.

닭띠+ 토끼띠 :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분열과 불화가 있다. 서로 이해할 수 없으며 연애와 사업을 같이하면 성격충돌이 생긴다. 공통점이 거의 없다.

닭띠+ 용띠 : 매우 조화롭고 성공적인 짝이다. 서로 번창하는 행복한 결합이다. 서로에 대해 깊이 이해하며 지속적인 관계를 가질 것이다.

닭띠+ 뱀띠 : 결혼이나 그 외 동반자로 매우 훌륭한 관계이다. 서로 믿고 이해한다. 매우 성공적인 관계가 된다.

닭띠+ 말띠 : 서로 존경하지 않는다. 함께 성공적으로 일을 하기 전에 극복해야 할 성격 차이와 장애물들이 있다.

닭띠+ 양띠 : 서로 관계를 맺는 데 있어 서로 삼가야 할 것이 있고 어려움이 따른다. 단지 조심하여 서로의 교제를 참는 정도이다.

닭띠+ 잔나비띠 : 냉정하고 형식적인 관계이다. 서로를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 위태로운 일에서 서로 이해관계가 걸릴 때 협조할 수 있다.

닭띠+닭띠 : 서로 뜻이 충돌하고 서로의 접촉에서 우를 점하려 싸운다. 이해의 영역이 거의 없다. 기껏해야 공손한 관계이다.

닭띠+ 개띠 : 절제하는 차가운 관계이다. 서로의 관계에 있어 문제들이 많으며 기본적으로 서로에 대해 적대시한다. 기껏해야 단지 서로 참는 것이다.

닭띠+ 돼지띠 : 상호 이해관심의 영역이 많다. 서로의 성격을 깊이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필요할 땐 협조한다.

매년 닭띠는 다음과 같은 운세 속에서 산다.

① 쥐띠 해 : 힘든 해이다. 금전이 부족하고 타인이 자신의 돈을 낭비하여 버리므로 열심히 저금해야만 한다. 친구들은 큰 도움이 되지 못하며 도움을 요청하려 가도 거절당할 것이다. 혼자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 애쓰기 때문에 집안에 골칫거리와 건강에 불편이 예상된다. 신중함과 많은 절제가 필요한 때이다.

② 소띠 해 : 회복되는 해이다. 잃어버린 힘을 보상하고 역경을 극복하거나 외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해이다. 가정에 희소식이 있고 여행할 일이 있다. 피를 많이 흘릴 수 있으니 날카로운 물건에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또한 수술을 받을 수 있다.

③ 범띠 해 : 사건이 많은 해이다. 금전적으로 행운이 있고 사업 투자에서는 매우 풍부한 결실이 맺어질 것이다. 가정에 약간의 근심사가 있으나 일반적인 계획들은 순서에 따라 실행된다. 하지만 만사가 자신의 능력에 비해 너무 빨리 돌아갈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때이다. 너무 낙천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④ 토끼띠 해 : 바깥일을 신중하게 행하면 좋은 해가 된다. 이 해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니 요행을 바라서는 안 된다. 금전의 손실이 예상된다. 계산을 잘못하기 쉽고 예기치 못한 경비로 인해 이익이 잠식될지 모른다. 이 해에는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대신에 다른 사람들과 힘을 합치는 것이 좋다.

⑤ 용띠 해 : 매우 유익하고 번창하는 해이다. 성공의 햇살이 비치므로 지도적 위치를 차지하거나 자신의 운명을 형성할 힘을 얻게 된다. 가정과 건강은 별 탈 없으나 욕구불만으로 긴장하고 피곤하게 될 수 있다. 가정에 출생이나 결혼이 있다.

⑥ 뱀띠 해 : 닭띠에게 여전히 행운이 따르는 해이다. 어느 정도의 발전이 예상되고 행운이 따르는 해이다. 어느 정도의 발전이 예상되고 행운이 있어 현재의 좋은 위치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감탄할 정도로 지출을 줄일 수 있다 하더라도 큰 돈은 모으지 못한다. 또한 일시적 사고나 악의 있는 소문이 있기 쉽다. 그리고 필요치 않은 장거리 여행을 삼가야 한다.

⑦ 말띠 해 : 시련의 해이다. 이 해에는 가는 길에 많은 장애물이 부딪힐 것이므로 조급하게 많은 것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적들과 내키지 않는 타협을 해야만 할 것이므로 정치적으로 행동하고 외교술을 사용해야 할 때다. 작업환경은 싸움이 일어나기 쉽고 불행한 일이 있다. 가정에는 좋은 소식이 예상된다.

⑧ 양띠 해 : 닭띠에게는 완전하고 보호받는 좋은 해이다. 격동이 없고 나날이 기쁨을 향유하며 잃어버린 영지를 회복하고 직업에서 어떤 진전이 예상된다. 문제 거리는 여전히 많지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 생활은 더욱 고요하며 더욱 안정된다. 긴장이 완화되고 훌륭한 직업을 얻을 수 있다.

⑨ 잔나비(원숭이)띠 해 : 복잡한 해이다. 재정적 문제에 부딪히고 사업이나 직업에서 실패하며 가정에 사적인 고통이 있다. 판단할 때 실수할 우려가 있으므로 외부정보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철저히 모든 것을 자신의 정보에 기본을 두어야 한다. 만사 돌아가는 일이 실제보다 더 나아 보일 수 있다.

⑩ 닭띠 해 : 닭띠에게 알맞게 저장된 행운이 있다. 금의환향을 하는 때이다. 문제들을 비교적 쉽게 풀 수 있고 자신의 생각을 지지해줄 영향력 있고 힘있는 사람들을 만난다. 여전히 분쟁에 휘말릴 수 있으나 뜻하지 않은 사고나 다른 재난 속에서도 해를 입지 않고 빠져 나올 것이다.

⑪ 개띠 해 : 잃어버린 권력과 지위가 회복될 수 있으므로 행운의 해이다. 여행이나 많은 즐거움이 예상된다. 얻은 것은 보통이나 잃은 것은 미미하다. 마음먹은 계획들은 쉽게 실현되지만 개인적 삶은 어떤 눈에 띄지 않는 불행이나 마음 앓이에 의해 어두워질 수 있다.

⑫ 돼지띠 해 :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들에 의해 야기된 걱정거리들이 그를 괴롭히는 소란스러운 해이다. 가정에 고통이 있고 직업에 일시적인 정체가 있다. 또한 믿었던 친구가 거짓 충고를 하거나 자신의 재산능력 이상으로 과용하도록 부추길지도 모른다. 좋은 소식은 새겨듣고 계획을 세울 때는 신중해야 한다.

참고문헌

『12띠이야기』(김선풍 외, 집문당, 1995)
『띠를 알면 그 사람이 보이네』(김생수, 도서출판사 청산, 1994)
『옛 조상의 삶풀이』(韓林, 흑룡강조선민족출판사, 1992)
『十二支』(吉野裕子, 人文書院, 199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