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권 2책. 필사본. 저자는 미상이나 기술된 전후 내용으로 보아 권상하(權尙夏)의 제자 한홍조(韓弘祚)에 의하여 쓰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서문과 발문이 모두 없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은 동서지분(東西之分)·동분남북(東分南北), 권2는 서분노소(西分老少) 및 부록의 수암문답(遂庵問答)·기해삼월십일일소대시우암독대설화(己亥三月十一日召對時尤庵獨對說話)·효묘어찰(孝廟御札)·명성대비언찰(明聖大妃諺札)·변무록(辨誣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서, 남·북, 노·소의 분당과정은 대략 편년체로 기술되어 있으며, 사건의 연대와 날짜를 명시하고 있다. 저자가 노론에 속하였던 인물로 추정되나, 여러 전거(典據)와 출처를 밝힘으로써 객관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였다.
각 단원마다 참고문헌 또는 출처를 명시하고 있는데, 「율곡경연일기(栗谷經筵日記)」·「송강연보(松江年譜)」·「송강행록(松江行錄)」·「청양군묘문(靑陽君墓文)」·「우암연보(尤庵年譜)」·「수암강상어록(遂庵江上語錄)」·「광남공가통감록(光南公家痛感錄)」 등을 비롯하여 당쟁에 관련된 인물들의 왕복 서찰 또는 상소문·차자 등 다양하다.
권2 부록의 「수암문답」은 저자가 스승 권상하와 대화한 내용인데, 주로 당쟁에 관한 이면사를 기록하고 있어 이 방면의 역사연구에 참고가 될 만하다. 부록의 「효묘어찰」·「명성대비언찰」·「변무록」 등은 모두 송시열과 관련된 내용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