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

목차
가족
의례·행사
육례(六禮) 중 하나로 신부 어머니의 성씨를 묻는 혼례의식. 육례.
목차
정의
육례(六禮) 중 하나로 신부 어머니의 성씨를 묻는 혼례의식. 육례.
내용

육례(六禮)의 하나이다. 육례 중의 하나인 납채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신부 어머니의 성씨를 묻는 절차이다.

흔히들 문명이 신부의 이름을 묻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전통혼례에 있어서는 신부의 이름보다 가계·전통 등을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사실상 여자의 경우 이름이 없으므로 신부 어머니, 즉 외가의 성씨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하였던 것이다.

육례에 있어서 하나의 절차를 이행할 때마다 폐백을 쓰는데 문명 때는 기러기를 폐백으로 썼다. 기러기는 대부와 대부가 서로 상견할 때 선물로 교환하는 것으로 선비나 서민들이 육례를 치를 때마다 기러기를 폐백으로 쓴 것은 혼인의 중대함에 비추어 선물의 격을 높인 것이다.

문명을 함에 있어서 혼주는 사람을 보내어 편지를 전하는데, 그 내용은 “제가 이번에 승낙을 받아 점을 치고자 하니 부인의 성씨는 무엇입니까?”하는 것이다. 이에 신부 측에서는 “제 자식을 선택하였으니 이 또한 운명입니다. 사양할 수 없으니 알려드립니다.”하고 신부 어머니의 성씨를 알려준다.

육례의 절차를 치를 때마다 반드시 사당에 자리를 깔고 술과 안주를 준비하여 조상에게 알리는데, 이는 혼인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참고문헌

『예기(禮記)』
『의례(儀禮)』
『의례소(儀禮疏)』
『사계문집(沙溪文集)』
집필자
권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