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수동문 ()

목차
건축
유적
북한 양강도 삼수군 삼수읍에 있는 조선전기 삼수읍성의 동쪽 문(門). 성문.
목차
정의
북한 양강도 삼수군 삼수읍에 있는 조선전기 삼수읍성의 동쪽 문(門). 성문.
내용

문루의 크기 정면 3칸, 측면 2칸의 겹처마 합각지붕건물. 삼수읍성(三水邑城)의 동문으로 삼수읍 삼수천과 광흥천이 만나는 삼각지점 언덕받이에 있다.

삼수읍성은 1441년(세종 23)에 축성된 둘레 1,737m, 높이 2.7m의 석성으로, 성가퀴[城堞 : 성 위에 낮게 쌓은 담]191개소, 암거(暗渠 : 지하 도수로) 58개소, 보루 8개소, 우물 3개소를 갖추고 있는 성이다. 문은 홍예형(虹霓形) 문길이 있는 축대 위에 2층 누각으로 되어 있는데, 기둥은 약간의 배흘림 기둥이고, 1층이 2층보다 훨씬 높다.

두공(枓栱)은 2익공이고 살미[山彌]는 길게 내뺀 꽃가지형이며, 두공 사이에는 고사리무늬 화반(花盤 : 주심도리 밑 장여를 받는 초새김한 받침)을 받쳤다. 2층은 널마루를 깔고 난간을 둘렀다. 이 건물은 전체적으로 높아 보이면서 그 짜임과 비례가 맞춤하여 2층 누정의 독특한 미를 보여준다.

참고문헌

『북한의 자연지리와 사적』(통일원, 1994)
『함경남도지(咸鏡南道誌)』(함경남도지편찬위원회, 1968)
집필자
김영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