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주 ()

목차
식생활
물품
찹쌀이나 멥쌀로 빚는 술.
목차
정의
찹쌀이나 멥쌀로 빚는 술.
내용

단시일 내에 숙성시키는 속성주류로, 3일 만에 술이 된다고 하여 삼일주라고 한다. 순내주(旬內酒)는 대부분 탁주이지만, 삼일주는 청주의 하나이다. 『임원경제지』·『역주방문(曆酒方文)』·『산림경제』·『음식디미방』·『양주방』·『음식방문』·『술만드는 법』 등에 그 제법이 설명되어 있다.

『임원경제지』를 보면 좋은 탁주 한사발과 찹쌀 5, 6되로 죽을 쑤어 누룩가루와 밀가루 각 5홉을 빚어서 3, 4일이 지나면 맑은 술이 된다고 하였고, 『음식디미방』에서는 끓인 물 한말에 누룩가루 2되를 섞어 하룻밤 재우고 다음날 명주자루로 짜서 찌꺼기는 버리고 백미 한 말로 흰무리를 쪄서 식혀 누룩물[麴水]에 섞어 사흘 만에 쓴다고 하였다.

또, 『양주방』에는 끓인 물 한말에 누룩가루 2되를 넣어 하룻밤 재웠다가 밭쳐 희게 찧은 멥쌀 한말을 깨끗이 씻어 곱게 가루로 만들어 흰무리를 익게 쪄 누룩물에 넣어 사흘 뒤에 쓴다고 하였으며, 『산림경제』에는 삼일주에 좋은 술 한사발을 넣으면 더욱 좋으며 이 술은 더운 날에도 좋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산림경제(山林經濟)』
『양주방』
『음식지미방』
『한국식품사회사(韓國食品社會史)』(이성우, 교문사, 1984)
집필자
이성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