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교육운동 (새)

목차
관련 정보
사건
교육의 민주화라는 기치 아래 광복 이후 1950년대 초반까지 전개된 교육개혁운동.
내용 요약

새교육운동은 교육의 민주화라는 기치 아래 광복 이후 1950년대 초반까지 전개된 교육개혁 운동이다. 광복과 함께 교육계에서는 일제의 잔재를 벗고 민주국가 설립을 위한 민주교육을 추구하였다. 이론면에서 오천석은 1946년 출간한 『민주주의교육의 건설』에서 듀이(Dewey,J.)의 교육 사상을 소개하였다. 실천면에서는 윤재천은 『신교육서설』이라는 책을 발간, 민주주의를 소개하고 민주적 절차에 의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새교육운동은 주로 초등교육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교육과정을 연구하기보다는 학습 지도법을 개선하려는 데 주력하였다.

정의
교육의 민주화라는 기치 아래 광복 이후 1950년대 초반까지 전개된 교육개혁운동.
개설

광복과 함께 일제의 주2에서 벗어나 민주국가 설립을 염원한 것과 때를 같이하여 교육계에서도 민주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시도가 각 분야에서 활발히 전개되었는데, 이를 총칭하여 새교육운동이라 한다.

내용

당시 우리나라에 부과된 지상과제는 이 땅에 민주국가를 수립하고 키우는 일이었으며, 이는 또한 우리 민족의 오랜 염원이기도 하였다. 따라서 교육도 이와 같은 우리 민족의 염원에 따른 교육이념을 수립할 것이 요구되었으며, 이로써 우리에게 부각된 것이 민주교육사상이었다.

이것은 비단 우리나라의 경우뿐만 아니라, 주1에 대한 민주주의의 승리로 해석되는 제2차세계대전 후의 상황 아래에서, 공산진영을 제외한 모든 국가의 기본 이념을 형성하는 것이었다. 특히, 전통에서 이탈된 우리 교육이 의지할 수 있는 유일한 사상은 민주주의였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먼저 일본적인 것을 배격, 일소함으로써 민족적 의식과 정신을 기초로 하고, 그 위에 민주주의원리를 건국이념으로 하는 교육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것이 곧 새교육의 원리요, 목표였다. 또한 새국가의 건설은 구 교육(舊敎育)으로는 불가능하며 새로운 교육으로만 수립될 수 있다는 것이 새교육운동의 기본 정신이었다. 당시 새교육운동 주창자의 한 사람이었던 오천석(吳天錫)은, 이 운동의 기본 정신을 다음과 같이 제창하였다.

① 전통적 교육의 계급주의와 차별주의의 배격, ② 인간을 도구화하는 일제시대 교육을 배격하고 인간을 존중하는 교육풍토의 조성, ③ 억압적 교육에 대항하는 자유주의적 교육의 실시, ④ 획일적이고 주입식인 교육을 배격하고 개인의 능력 · 성격 · 취미를 존중하는 교육의 실시, ⑤ 문화적 유산의 전달기능에서 현실에 적합한 인간 발달과 향상을 위한 교육으로의 전환 등이다.

새교육운동의 전개과정을 살펴보면, 1946년 9월 문교부는 남한의 교육자를 망라하여 신교육연구협회를 창설하기로 하였다. 당시 『조선일보』 1946년 9월 12일자 기사를 보면, 그것을 다음과 같이 보도하고 있다.

“새조선 건설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긴급을 요하는 새교육 실시에 만전을 기하기 위한 방도로서, 문교부에서는 이번에 남조선 내의 교육자를 망라하여 신교육연구협회를 창설하기로 하였다. 우선, 중요한 행사로서 인천 · 개성 · 춘천을 비롯하여 각 도청 소재지에 강사를 파견, 신교육의 취지와 의의를 부연시키는 한편, 『새교육』이라는 기관지를 발간하여 새로 조직될 교원조합 또는 교육가협회에 배부하리라 한다.”

새교육을 이론면에서 가장 먼저 소개한 사람은 오천석으로, 그가 1946년 11월에 펴낸 『민주주의교육의 건설』은 듀이(Dewey,J.)의 교육사상을 소개하는 것이었다. 당시의 새교육운동은 주로 초등교육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교육과정을 연구하기보다는 학습지도법을 개선하려는 데 주력하였다.

이러한 새교육운동을 실천면에서 제일 먼저 전개한 사람은 당시 서울 효제초등학교(孝梯國民學校) 교장이던 윤재천(尹在千)이었다. 그는 1946년 『신교육서설(新敎育序說)』이라는 책을 발간하였는데, 이 책에서 그는 민주주의를 소개하고 민주적 절차에 의한 교육을 강조하였으며, 특히 지도안 작성에 프로젝트방법(project method)을 도입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는 또한 1946년 10월 25일 남한의 각 학교 교장 · 교사 · 학부형 · 사범대학생 등 7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새로운 교수법을 소개하는 연구회를 개최하였다. 여기에서 발표된 새교수법의 대강은, 수업시간을 80분으로 하여 교사 임의대로 통합 교과를 적절히 가르칠 수 있으며, 그때까지 주입식 교육방법에서 탈피하여 어떤 문제가 제시되면 아동 간의 충분한 토의를 거친 다음 교사의 의견을 듣도록 하는 등, 자유롭고 민주적인 교육방법을 도입하였다.

그 뒤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무렵, 미국의 교육자들이 내한하여 1948년 8월 중앙교육훈련소(中央敎育訓鍊所)를 개설하였다. 비록, 53일간이라는 짧은 기간을 2기로 나누어 약 400명을 훈련한 것이었지만, 그들의 활동은 우리나라 교육자들이 새교육을 이해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

이 연구소의 목적은 경험을 통하여 민주주의를 파악하게 하려는 것이었으며, 연구 과목은 교육철학 · 인간발달 · 사회생활 · 체육보건 · 언어기술 · 학교행정 · 과학교육 · 수학교육 · 과외활동 · 홈룸(homeroom) · 도서관 연구 등이었다. 연구활동은 강의뿐만 아니라 연구협의회를 주로 하였으며, 풍부한 도서를 비치하고 시청각기구를 활용하는 한편, 견학과 시찰의 기회를 많이 갖게 한 데 특징이 있었다.

그 뒤 새교육운동에 따라 여러 분야에 걸친 교육개혁이 전개되었는데, 내용별로 보면 교과과정의 개편, 새로운 측정과 평가방법의 대두, 학습지도와 생활지도의 개선, 시청각교육 등 새로운 교수법의 등장, 교육의 사회적 기능 강조 등을 들 수 있다. 먼저 교과과정의 개편에서는 1954년 「교육과정시간배당기준령」을 제정하고 이듬해 각급 학교의 교과과정을 전면 개편하여, 각 교과의 성격 · 교육목표 · 교육내용의 범위와 정도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교과과정에서의 특징은, ① 학생과 관련이 많은 일상생활 속에서 교육내용을 선택하게 하고, ②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의 형성과 기능 · 태도 · 습관 등의 훈련을 구체적인 교육목표로 제시하여 이의 효과적인 달성이 가능하도록 학습활동을 조직하며, ③ 개인 차에 응할 수 있는 최소량의 교육량을 다루고, ④ 수동적 암기보다 학생의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⑤ 교육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생활 중심의 학습활동을 조직하고, ⑥ 단원학습법 · 실습 · 작업 · 도서관 이용 · 현지 견학 등 새학습지도법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점 등이다.

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도 학습자 중심 · 생활 중심의 편성에 유의하였고, 국가적 현실과 이상에 맞는 교육내용을 조직하는 데 치중하였다.

다음으로 측정과 평가방법에서도 교육과정의 과학화 수단으로 각종 표준화 검사도구 제작과 학업성적의 객관적 평가방법이 활발히 추진되었다. 1953년 이화여자대학교의 고순덕(高舜德), 서울대학교이진숙(李鎭淑), 육군 고급 간부실 등이 성인용 집단 지능검사법을 작성하여 표준화지능검사운동에 개척자적인 역할을 하였다.

학생용 표준화 지능검사 작성은 1953년 가을부터 중앙교육연구소에서 제작에 착수, 1955년에 완성되었으며, 같은 시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정범모(鄭範謨)를 중심으로 중고등학교 학생용 간이 지능검사의 완성을 보았다. 그 뒤 지능검사뿐만 아니라 성적검사 · 적성검사 · 흥미검사 · 성격검사 등 여러 분야의 표준화연구가 계속되었다.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측면에서는 그때까지 획일적 · 주입식 교육을 지양하고 개인 차에 따른 전인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지식의 축적보다 학생 개인의 학습과 생활 지도가 큰 의의를 갖게 되었다.

새학습지도법의 모색은 1952년에 내한한 미국 교육사절단이 문교부의 협조로 현직교사의 재교육을 위하여 중앙교육훈련소에서 전국 중견 교사 180명을 상대로 강습회를 개최한 데서 비롯되었다. 강습내용은 주로 당시 미국에서 고안하여 실천되고 있던 진보적 학습지도법을 소개하는 것이었다.

다음으로는 교육방법에서 시청각교육이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그때까지의 문자 위주의 교육보다 여러 가지 시청각 기재를 사용, 감각기관을 통한 학습을 병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이론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와 교육현장에서의 실천이 활기를 띠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육의 사회적 기능 증가 측면에서는, 그 때까지의 학교교육이 지역사회와 동떨어진 추상적인 지식을 주입해 왔으나, 학교교육이 생활과 사회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점차 고조되었다. 이에 따라 지역사회학교의 개념을 도입, 학교와 지역사회학교와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전개되었다.

의의와 평가

이러한 새교육운동은 대부분이 자연스럽게 발달되었으나, 새교육운동의 핵심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학습지도 및 교육과정 운영에서는 일반화되지 못하고 침체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당시 진보적 교육이론에 대한 충분한 검토나 철학적인 뒷받침 없이 미국의 이론을 그대로 도입, 교육현장에 적용했기 때문이다.

당시의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있어 민주주의교육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빈약하였고, 그 이념을 어떻게 교육과정에 반영시켜야 할 것인가에 대한 뚜렷한 신념이 부족하였다. 이러한 현실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 없이 도입한 교육이론은 실제 현장에서 피상적으로 그치게 되었으며, 학습자의 생활과 경험을 존중하는 새교과과정의 편성이 실지로 그 의도가 반영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 새교육운동은 광복 후 일제 식민지교육의 잔재를 청산하고 민주교육을 지향한 교육혁신운동으로,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신교육사』(오천석, 현대교육총서출판사, 1964)
『한국인과 교육사상』(손인수, 교단사, 1969)
『문교사』(중앙대학校 교육문제연구소, 중앙대학교 출판국, 1974)
주석
주1

개인의 모든 활동은 민족ㆍ국가와 같은 전체의 존립과 발전을 위하여서만 존재한다는 이념 아래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사상. 이탈리아의 파시즘과 독일의 나치즘이 대표적이다. 우리말샘

주2

국가 권력을 개인이 장악하여 민의나 법률에 제약을 받지 않고 실시하는 정치. 우리말샘

집필자
손인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