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천 ()

목차
관련 정보
수제천
수제천
국악
작품
향악(鄕樂) 곡명의 하나.
이칭
이칭
빗가락정읍
목차
정의
향악(鄕樂) 곡명의 하나.
내용

향악(鄕樂) 곡명의 하나. <정읍 井邑> 또는 <빗가락정읍 橫指井邑>이라고도 한다. 빗가락정읍이란 곡명은 세가락정읍[三指井邑]인 <동동 動動>과 구별하기 위한 이름으로 추측된다.

빗가락이란 ≪악학궤범≫ 향부악기도설(鄕部樂器圖說) 현금조(玄琴條)에 의하면, 일지(一指)·이지(二指)·삼지(三指) 등과 함께 조명(調名, key)의 하나로 소개되어 있는데, 이칙(夷則, B)과 남려(南呂, C)를 궁(宮)으로 삼는 조를 횡지(橫指)라 하였다. 그러나 일설에는 “관악기를 한 구멍씩 치켜잡고 연주하기 때문에 빗가락정읍이라 한다.”고도 하였다.

<수제천>의 고악보는 ≪대악후보 大樂後譜≫ 권7에 <동동>과 함께 전하고 있다. 그 기보법(記譜法)은 오음약보(五音略譜)와 16정간(井間) 6대강(大綱)의 정간보(井間譜)를 병용하고 있는데, 세로 네 개의 소행(小行)으로 나누어져 제1소행에는 현보(絃譜), 제2소행에는 관보(管譜)로 보이는 선율이 적혔고, 제3소행에는 장구의 고법(鼓法)이 고(鼓)·요(搖)·편(鞭)·쌍(雙 : 갈라지는 합장단) 등의 한자로 표기되어 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사설을 적는 제4소행은 사설을 결(缺)한 채 비어 있다.

≪대악후보≫에 전하는 <수제천>의 조성(調性)은 계면조(界面調), 음역은 하오(下五)에서 상삼(上三)에 이르는 한 옥타브와 완전5도이며, 장단은 4행을 단위로 하는 고·고·요·편·쌍과 2행을 단위로 하는 고의 두 가지로 이루어져 오늘날의 <수제천>에서 두 가지 장단이 쓰이는 것과 일치한다.

≪고려사≫ 악지와 ≪악학궤범≫ 권5 시용향악정재도의(時用鄕樂呈才圖儀) 무고조(舞鼓條)에 따르면, <수제천>은 원래 무고정재(舞鼓呈才)의 반주로 쓰였고 춤을 추는 동안 기녀들은 <정읍사 井邑詞>를 노래하였는데, 가사는 ≪악학궤범≫에 전하고 악보가 실린 ≪대악후보≫에는 보이지 않는다.

≪악학궤범≫ 무고조를 보면 <수제천>에 만기(慢機)·중기(中機)·급기(急機)의 구별이 있었고, 음악은 점차적으로 빨라졌음을 알 수 있다(奏井邑中機 樂聲漸促……).

한편으로, 조선 말기의 ≪정재무도홀기 呈才舞圖笏記≫에는 무고정재에 정읍이 연주되지 않고 오히려 아박정재(牙拍呈才)에 <수제천> 만기가 연주되었음을 볼 수 있다. 오늘날에는 처용무(處容舞)의 반주로 <수제천>이 사용되고 있다.

현재 <수제천>의 형식은 전 4장으로 1·2·3장은 각각 여섯 장단, 4장은 두 장단으로 이루어진다. 1장과 2장의 셋째 장단과 3장의 둘째 장단은 쌍(雙)·요의 짧은 장단이고, 나머지는 모두 쌍·편·고·요의 긴 장단으로 되었다.

그리고 1·2·3장의 마지막 장단은 피리와 타악기가 쉬고 대금·해금·아쟁·당적 등으로만 연주하는 여음(餘音:울림)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정읍>은 특징적인 연음(連音)의 방법을 쓰고 있다.

수제천의 조(調)는 남려를 기음(基音)으로 하고, 남(南, C)·태(太, F)·고(姑, G)·임(林, Bb)의 네 음을 주요 음으로 하는 계면조이며, 1장이 2장에서 반복되고 3장에서는 완전4도 위로 변조(變調)되어 나타나고 있다.

악기 편성은 당적·대금·피리·해금·아쟁·장구·좌고·박 등으로 편성되며 처용무를 반주할 때에는 삼현육각으로 연주하기도 한다.

≪대악후보≫의 <정읍>과 ≪악학궤범≫의 <정읍사 井邑詞>, 그리고 오늘날의 <수제천>을 비교하면 대체로 형식이 서로 일치하는데 전강(前腔)은 오늘날의 1장, 후강(後腔)은 오늘날의 2장에 해당하고, 과편(過篇)은 3장의 1·2 장단, 금선조(金善調)는 3장의 제3·4·5·6 장단, 즉 1장을 4도 높게 변조한 부분과 비교될 수 있다.

따라서 금선조란 금(金)자의 훈(訓)인 ‘쇠’와 선자의 종성(終聲)인 ‘ㄴ’을 취한 ‘쇤가락’, 즉 ‘쇠어서 부는 가락’이라는 뜻으로 볼 수도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악학궤범(樂學軌範)』
『대악후보(大樂後譜)』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
『국악개요』(장사훈, 정연사, 1961)
『국악논고』(장사훈, 서울대학교 출판부, 1966)
『국악개론』(장사훈·한만영, 한국국악학회, 1975)
『한국전통음악연구』(장사훈, 보진재, 1975)
『한국음악논고』(성경린, 동화출판공사, 1976)
『韓國音樂』 3(김기수, 전통음악연구회, 1981)
「수제천(壽齊天)의 조(調)와 형성」(이혜구, 『음대학보』 5, 서울대학교 음대학생회, 197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