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군읍지』는 1899년 황해도 신천군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이다. 읍지상송령에 따라 편찬하였다. 1책 10장의 필사본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책 첫머리에 채색 지도를 실었다. 19세기 초반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19세기 후반에 달라진 정보를 새롭게 제공하고 있는 읍지로서, 당대 신천 지역의 사회경제적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신천군읍지(信川郡邑誌)』는 황해도 신천군(信川郡)에서 편찬하였다.
1책 10장의 필사본이다. 표제는 ‘광무삼년유월일신천군읍지(光武三年六月日信川郡邑誌)’이고, 권수제는 ‘신천군읍지(信川郡邑誌)’이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책의 첫머리에 신천군의 채색 지도 1장을 첨부하였다. 수록 항목은 고읍호(古邑號), 연혁, 강계(疆界), 방리(坊里), 산천, 영애(嶺隘), 진도(津渡), 제언(堤堰), 교량(橋梁), 교궁(校宮), 사단(社壇), 서원(書院), 공해(公廨), 창오(倉厫), 원역(院驛), 누대(樓臺), 사찰, 진상(進上), 공부(貢賦), 상납(上納), 군기(軍器), 군정(軍丁), 전결(田結), 판적(版籍), 곡부(穀簿), 교리(校吏), 풍속(風俗), 고적(古蹟), 인물, 토산(土産) 등으로 구성하였다.
19세기 초반에 편찬된 신천군 읍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호구와 전결 등 19세기 후반에 달라진 정보를 새롭게 제공하고 있다. 당대 신천 지역의 사회경제적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