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아

목차
관련 정보
씨아
씨아
산업
물품
목화씨를 빼는 데 쓰는 기구.
이칭
이칭
각차, 쐐, 쐐기, 씨앗이, 쌔, 쒸야, 타리개
목차
정의
목화씨를 빼는 데 쓰는 기구.
내용

『북학의』에는 ‘攪車(각차)’로 적혀 있다. 우리말 이름은 지역에 따라 ‘쐐(인천광역시 백령)·쐐기·씨앗이(충청도·경상도·전라도)·쌔(강원도 강릉)’로 불리며 ‘쐐·쒸야·타리개’라고도 한다.

모양은 토막나무에 두개의 기둥을 박고 그 사이에 둥근 나무 두개를 맞물려 끼운 형태이다. 이를 손잡이에 연결하여 돌리면 톱니처럼 되어 맞물려 돌아가므로 목화 속의 씨가 빠진다. 몸채에는 긴 나무쪽을 박고 이를 사람이 깔고 앉아 고정시킨다.

씨아를 이용하면 여자 한 사람이 하루에 목화 두말의 씨를 뺀다. 무게는 5.2㎏ 내외이다. 씨아에는 다음과 같은 부분명칭이 있다. ① 가락:톱니처럼 마주 돌아가게 된 위의 나무, ② 귀:두개의 나무가 마주 돌도록 톱니처럼 파내어 만든 부분, ③ 장가락:톱니처럼 마주 돌아가게 된 아래 나무, ④ 씨아손:씨아를 돌리는 손잡이, ⑤ 쐐기:가락과 장가락이 마주 붙어 돌아가도록 밑에서 받치는 나무·지역에 따른 명칭의 차이는 표 [와] 같다.

참고문헌

『한국농기구고』(김광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86)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