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쟁산조 ()

목차
국악
개념
아쟁으로 연주하는 독주곡.
목차
정의
아쟁으로 연주하는 독주곡.
내용

한일섭류(韓一燮流)와 정철호류가 있다. 어느 유이든 이 산조는 애절한 감정의 농도가 짙게 표현되고 있어 매우 격정적이다. 아쟁산조로 처음으로 만들어진 한일섭류는 광복 후에 짜여져 비교적 최근에 구성된 산조로 진양·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로 되어 있다.

진양은 우조·계면조로 되어 있고, 중모리 역시 우조·계면조로, 그리고 중중모리와 자진모리는 계면조로 짜여 있다. 한일섭은 쇄납산조로도 일가를 이루었는데 그의 가락을 박종선·윤윤석 등이 이어받고 있다. 연주 소요시간은 약 25분이다.

정철호류도 진양·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로 구성되어 있고 서용석(徐勇錫) 등이 그 가락을 이어받고 있다. 한일섭·정철호의 가락 이외에 장월중선의 가락을 김일구가 이어받고 있으며 박대성·이귀(李貴)·문일(文一) 등의 여타 산조가락들이 있다.

참고문헌

『국악총론』(장사훈, 정음사, 1978)
『국악입문』(김기수, 고전음악출판사, 197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