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학교 ()

목차
관련 정보
국제상사 부설 야간고등학교
국제상사 부설 야간고등학교
제도
야간학습 시설과 체계적인 교육과정 계획을 가지고 주로 주간에 근무하는 의무교육 수료 이상의 근로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국 · 공 · 사립의 교육기관.
목차
정의
야간학습 시설과 체계적인 교육과정 계획을 가지고 주로 주간에 근무하는 의무교육 수료 이상의 근로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국 · 공 · 사립의 교육기관.
내용

학교교육은 발족 당초부터 주간에 수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로 생각되어 왔는데, 일하며 배우는 청소년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중등교육 이상의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다.

역사적으로는 고대·중세의 교육기관에도 야학의 기회를 마련한 적이 있었으나 확실한 학교형태를 갖춘 야간교육기관은 중세 말부터 근세 초기에 걸쳐 발달한 길드(guild)의 도제교육(徒弟敎育)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여기에서 길드 소속의 학교나 도시학교 중에 야간과정을 설치하여 주간에 근무하는 도제에게 학습의 기회를 주었는데, 그 중에서도 상업에 필요한 지식·기능을 가르치는 상업 야간학교 또는 상업학교의 야간과정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와 더불어 17세기의 박애주의 운동에 기인하는 야간교육기관의 발달도 간과할 수 없다.

그 뒤 독일의 일요학교(日曜學校)가 일요일 또는 야간에 근로청소년을 대상으로 종교교육 중심의 보통교육을 실시하였는데, 이것이 독일의 보습학교(補習學校)의 모체가 되었으며 구미 각국으로 번지게 되어 근로청소년 교육기관의 근간을 이루게 되었다.

그로부터 학교교육제도가 정비되게 됨에 따라 교육을 보급시키기 위해서 야간을 이용한다든가 야간의 사회교육 시설을 학교제도에 편입, 정비함으로써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육법>에서 “직업을 가진 자의 수학을 위하여 야간제의 교육방법을 강구한다.”고 하였다.

중학교·고등학교·대학·사범대학·교육대학·전문대학·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에서 야간수업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였다.

이에 따라 야간중학교·야간고등학교·야간대학·야간대학원(전문대학원) 등을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넓게는 비정규 교육기관인 각종 직업학교의 야간부 및 야간의 각종 보수교육시설 등도 이 범주에 속한다.

이들 야간학교의 교육은 모든 국민에게 그 능력에 따라 수학할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하기 위한 시책의 일환을 이루게 되는데, 최근에는 평생교육의 협동체제와 관련하여 의무교육의 보습으로 이루어진 것도 있다.

여가선용 또는 시민의 일반적인 교양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것도 있다. 따라서 야간학교는 지역사회학교·성인센터·여가선용학교 등의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중·고등학교에서 야간수업을 하는 학교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와 특별활동의 내용을 모두 지도한다.

다만 한 시간의 수업은 주간이 50분을 단위로 하는 데 대하여 40분으로 줄여서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한편 야간학교나 야간과정의 설치 외에 정부에서는 근로청소년을 위한 특별학급 및 산업체부설 중고등학교의 운영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이들 산업체 부설학교 및 특수학급은 산업체 근로청소년들을 위하여 산업체가 설립하고 운영한다는 사실 외에 정규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와 아무런 차이가 없다.

다만 교육과정에서 중학교의 시간배당, 고등학교의 단위배당 기준에 제시된 총 이수시간이나 단위의 3분의 2 이상을 확보할 것, 실습을 필요로 하는 교과는 중학교 단계에선 현장 실무로 대체하며, 학습능력 및 기술신장과 국민정신 함양에 관련된 지도내용을 우선적으로 지도하되 학생의 발달수준 등을 고려하여 운영해야 할 것 등이 요구되고 있다.

이렇듯 산업체 근로청소년들이 공부하기에 편리하도록 운영되고, 학비 또한 무상이기 때문에 저소득층의 자녀들을 위한 교육기회균등의 구현이라는 면에서 정부에서도 이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1999년 현재 우리나라의 중학교는 2741개 학교(분교 48개 학교)로 이 가운데 야간중학교를 운영하는 곳은 없다. 고등학교는 1943개 학교 중 주간이 1,841개 학교, 주·야간이 102개 학교인데 야간 학생은 4만 6006명으로서 전체학생 225만 1140명 중 약 2%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일반계 고등학교와 실업계 고등학교별로 보면 일반계 고등학교는 1,181개 학교 중 주·야간 16개 학교로서 야간학생은 4,619명으로 전체학생의 0.33%, 실업계 고등학교는 762개 학교 중 86개 학교로서 학생은 1 9692명으로 전체학생의 2.3%를 차지하고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함종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