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유희요 ()

목차
관련 정보
구비문학
개념
한글, 숫자, 지명, 음식 등의 풀이를 위주로 진행되는 노래.
이칭
약칭
어희요(語戱謠)
내용 요약

「언어유희요(言語遊戱謠)」는 한글, 숫자, 지명, 음식 등의 풀이를 위주로 진행되는 노래이다. 예를 들어, 「달풀이」는 달 이름 첫 글자를 따서 엮어간다. 「떡타령」에서는 떡의 명칭이나 특징이 나열되기도 하고, 열두 달과 그에 맞는 떡이 노래되기도 한다. 「한글풀이」 노래는 한글 자음의 운(韻)을 먼저 띄운 다음, 그 운에 맞추어 사설이 구성된다.

목차
정의
한글, 숫자, 지명, 음식 등의 풀이를 위주로 진행되는 노래.
종류

「어희요(語戱謠)」에 속하는 노래는 「한글풀이」 노래, 「화투풀이」 노래, 「숫자풀이」 노래, 「천자풀이」 노래, 「성명풀이」 노래, 「요일풀이」 노래, 「지명풀이」 노래, 「간지풀이」 노래 등이 있다. 이러한 노래는 한글, 숫자, 성명, 지명 등의 풀이가 일정한 방식에 따라 나열된다는 특징이 있다.

특징

화투(花鬪)는 1월부터 12월까지 각 달에 해당하는 그림이 네 장씩 짝을 이루고 있다. 「화투풀이」 노래는 화투에 그려진 열두 가지 사물이 중심 소재이다. 정월에서부터 섣달에 이르기까지 열두 달에 따른 화투의 특성이 월령체(月令體)로 노래된다. 예를 들면, "정월솔가지 속속한마음/이월매조에 맺어놓고/삼월사꾸라 산란한마음/사월흑사리가 허송하다/오월난초 나비가날라 유월목단에 춤잘춘다(후략)" 같은 방식이다. 대부분 가창자들은 이 노래를 창부타령(倡夫打令)조의 굿거리장단으로 부른다.

「달풀이」는 달 이름 첫 글자를 따서 엮어 나가는 노래이다. 사설 구성 방식에 따라 숫자를 제시한 뒤 그 수에 따른 내용을 엮어나가는 형태와 개별 세시 풍속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상황과 낱말을 이어가는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예컨대, 운수에 들어 있는 액을 그달의 명절로 막아내자는 노래, 정월부터 섣달까지 각 달에 따른 효도와 관련된 노래가 있다.

「떡타령」에서는 떡의 명칭이나 특징이 나열되기도 하고, 열두 달과 그에 맞는 떡이 노래되기도 한다. "이치 저치 시리떡/늘어졌다 가래떡/오색 가지 기자떡/쿵쿵 쳤다 인절미"와 같이 수식어와 피수식어로 이루어진 통사 구조의 반복, "정월 보름 달떡이요/이월 한식 송병이요/삼월삼질 쑥떡이로다"와 같이 각 달에 따른 떡의 나열 등의 표현 방식이 활용된다.

「숫자풀이」 노래에는 숫자의 첫음절과 그에 따른 내용을 엮어나가는 형태와 숫자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상황과 낱말을 이어가는 형태가 있다. 각 형태에 따른 예를 들면, "일품대상 이완용아/이굴돌사 못할망정/삼천리내 이씨왕토/사백만을 도매하여/오정채미 된단말가/육조참사 좋은날경(후략)", "일자나 한자나 들고나 보니 일선에 갔는 우리낭군 돌아오기만 기다린다/이자나 한자나 들고나 보니 이승만이 대통령은 남북통일만 기다린다/삼자나 한자나 들고나 보니 삼천만의 우리동포 해방되기만 기다린다(후략)"와 같다.

「지명풀이」는 각 지역의 지명을 풀이하여 부르는 노래이다. 사설 구성 방식에 따라 지명을 앞세워 풀어나가는 방식, 지명과 관련된 사설을 앞세우고 뒤에 지명을 제시하는 방식, 그리고 지명에 쓰인 한 음절을 앞세워 반복하는 형태가 있다.

「한글풀이」 노래는 한글 자음의 운(韻)을 먼저 띄운 다음, 그 운에 맞추어 사설이 이어진다. 한글의 말소리인 기역, 니은, 디귿이나 가갸거겨, 고교구규 등의 한글 말소리를 가사로 활용하여 부른다. 주된 내용은 남녀 간의 사랑, 임을 향한 그리움, 떠난 임에 대한 원망 등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박경수,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국학자료원, 1998)
『한국민속문학사전: 민요』(국립민속박물관, 201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