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담공묘소 ()

목차
관련 정보
청주 연담공 묘소 정면
청주 연담공 묘소 정면
고려시대사
유적
국가유산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에 있는 고려후기 문신 곽예의 무덤.
시도자연유산
지정 명칭
청주 곽예 묘소(淸州 郭預 墓所)
분류
유적건조물/무덤/무덤/기타
지정기관
충청북도
종목
충청북도 시도기념물(1977년 12월 06일 지정)
소재지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명암동 산 20-17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에 있는 고려후기 문신 곽예의 무덤.
내용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명암동명암약수터 뒷산에 소재하고 있다. 1977년 충청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묘역은 약 500평으로 봉분의 높이 150㎝ㆍ폭 390㎝이며, 묘표 2기(基)ㆍ상석과 좌ㆍ우에 문인상이 있다.

묘소는 본래 청원군 북이면 대율리에 있던 것을 1975년 국토개발지구로 지정됨에 따라 지금 위치로 옮겼다. 묘표 1기는 최익현(崔益炫)이 지었다.

신도비는 1884년(고종 21)에 세운 것으로 묘소 아래 50m지점의 산 입구에 있는데, 비신(碑身)의 높이 176㎝ㆍ장방형의 대석(臺石)과 팔작지붕형의 개석(蓋石)을 포함한 전체높이 230㎝이다. 비문은 김복한(金福漢)이 짓고 오영근(吳英根)이 썼다. 그 앞에는 1980년에 「감도해(感渡海)」를 새긴 연담시비를 세웠다. 묘소 좌측 아래에 사당인 청원사(淸原祠)가 있다.

곽예(1232∼1286)의 본관은 청주ㆍ자는 선갑(先甲)ㆍ호는 연담(蓮潭)으로 1255년(고종 42) 문과에 장원급제하여 첨사부녹사(詹事府錄事)ㆍ국자감대사성(國子監大司成)ㆍ감찰대부(監察大夫) 등을 지냈다. 시서문(詩書文)에 모두 능했으며, 그 작품의 일부는 『동문선(東文選)』에 전한다.

참고문헌

『인물지(人物誌)』(충청북도, 1987)
『문화재지(文化財誌)』(충청북도, 1982)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전호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