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선생 묘 일원 ( )

목차
관련 정보
고려시대사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서천군 기산면에 있는 고려시대 관리 · 문신 · 학자 이색의 무덤.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이색선생묘일원(李穡先生墓一圓)
지정기관
충청남도
종목
충청남도 시도기념물(1993년 11월 12일 지정)
소재지
충남 서천군 기산면 서원로172번길 35 (영모리)
목차
정의
충청남도 서천군 기산면에 있는 고려시대 관리 · 문신 · 학자 이색의 무덤.
내용

1993년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고려말 삼은(三隱)의 한 사람인 목은(牧隱) 이색(李穡)은 1396년(태조 5) 69세로 여주 신륵사에서 사망하였는데, 셋째 아들 종선(種善)이 한산으로 영구를 모셔와 건지산(乾至山) 아래(지금의 서천군 기산면 영모리) 선영에 장사지냈다.

문헌서원(文獻書院)의 좌측 기린산(麒麟山) 중턱에 자리하고 있는 무덤의 형태는 원형봉토분이며 무덤 앞에는 망주석(望柱石)·문인상(文人像)·마상(馬像)이 각각 2기씩 양쪽에 늘어서 있고 비석이 상석(上席) 오른쪽에 서 있다.

비는 가첨석(加詹石)이 있는 단순한 형태인데 앞면에 ‘牧隱先生李穡之墓(목은선생이색지묘)’라고 새겨져 있다. 이색의 묘표는 1433년 손자 맹균(孟畇)이 찬했고, 목은 배위인 안동권씨 묘비는 1404년 권근(權近)이 지었으며, 신도비는 하륜(河崙)이 지었고 공부(孔俯)가 썼으며, 음기(陰記)는 송시열(宋時烈)이 지었고, 12대손 수경(壽慶)이 쓰고 김수항(金壽恒)이 전(篆)을 하였고 1666년(현종 7) 후손 등이 건립한 것이다.

1988년 새로 세운 비가 문헌서원 광장에 서 있다. 목은의 무덤은 풍수지리에 의하면 기린하전(麒麟下田)에 묻혔다고 하며 산소자리는 무학대사가 점지한 것이라 한다.

참고문헌

『충남지역의 문화유적』10(백제문화개발연구원, 1996)
『문화재대관』(충청남도, 1996)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임선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