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읍지 ()

연천군읍지
연천군읍지
인문지리
문헌
1899년, 경기도 연천군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
이칭
이칭
연천군읍지지도(漣川郡邑誌地圖)
문헌/고서
편찬 시기
1899년
편저자
송경인(宋敬仁)|경기도 연천군(漣川郡)
권책수
1책 13장
권수제
연천군읍지(漣川郡邑誌)
판본
필사본
표제
연천군읍지지도(漣川郡邑誌地圖)
소장처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연천군읍지』는 1899년 경기도 연천군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이다. 읍지상송령에 따라 편찬하였다. 1책 13장의 필사본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책 첫머리에 연천군 지도를 실었다. 19세기 말 경기도 연천군의 사정을 알 수 있는 문헌으로, 기존 읍지들과의 비교를 통해 지역의 변화상을 살펴볼 수 있다.

정의
1899년, 경기도 연천군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
저자 및 편자

『연천군읍지(漣川郡邑誌)』는 연천군수 송경인(宋敬仁)의 주관하에 경기도 연천군(漣川郡)에서 편찬하였다.

서지사항

1책 13장의 필사본이다. 크기는 세로 22.4㎝, 가로 21.3㎝이다. 표제는 ‘연천군읍지지도(漣川郡邑誌地圖)’이고, 권수제는 ‘연천군읍지’이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주1이다. 1997년에 발행된 『규장각자료총서: 지리지편』의 『경기도읍지』 3권에 영인 수록되었다. 서울대학교 규장각 지리지 종합정보[https://kyujanggak.snu.ac.kr/geo]에서 원문을 열람할 수 있다.

편찬 및 간행 경위

대한제국 출범 이후 지방행정 정보를 새롭게 확보하는 과정에서 추진된 읍지상송령(邑誌上送令)에 따라 1899년(광무 3)에 편찬한 관찬 읍지이다. 대한제국 내부는 13도 관찰부에 훈령을 내려 각 군의 읍지와 지도 2건씩을 한 달 안에 제출하게 하였다. 고종 대 당시의 급변하는 정세에 대비하고, 1896년(고종 33) 지방제도 개편 이후 지방행정의 실정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19세기에 편찬된 『경기지(京畿誌)』[^2]와 주3 등의 도지에도 연천 지역에 대한 관찬 읍지가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경기지』와 같은 내용을 담은 1842년(헌종 8)본 주4를 이어 관찬으로 편찬한 것이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도서 주5도 1899년 11월에 송경인의 주관으로 편찬되었는데, 일부 항목에서 수치를 수정하고 ‘연천군선생안(漣川郡先生案)’을 수록하여 이 읍지와 자료적으로 상호 보완된다.

구성과 내용

책의 첫머리에 연천군 지도를 첨부하였다. 수록 항목은 지도, 건치연혁(建置沿革), 군명(郡名), 관직(官職), 면리(面里), 호구(戶口), 도로, 풍속(風俗), 성지(城池), [산천], 교원(校院), 단사(壇祠), 총묘(塚墓), 공해(公廨), 각청(各廳), 물산(物産), 역원(驛院), 누정(樓亭), 사찰, 고적(古跡), 인물, 효열, 장시(場市), 부세(賦稅), 봉름(俸廩), 군기(軍器) 등으로 구성하였다. 본문 끝부분에 ‘광무 3년 5월 연천군수 송경인’이라고 적었다. 산천 항목은 베껴 쓰는 과정에서 빠뜨렸다.

의의 및 평가

19세기 말 경기도 연천군의 지역적 상황을 보여 주는 읍지로, 기존 읍지들과의 비교를 통해 지역의 변화상을 파악할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연천군읍지(漣川郡邑誌)』

인터넷 자료

주석
주1

청구기호: 규 10736.

주2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

주3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

주4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 청구기호: 규 17371.

주5

청구기호: K2-4269.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박인호(금오공과대 교수, 조선시대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