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한전 ()

목차
관련 정보
영천 은해사 거조암 영산전
영천 은해사 거조암 영산전
불교
개념
사찰에서 수도승에 대한 신앙 형태를 묘사한 불교건축물. 오백나한전 · 응진전.
이칭
이칭
오백나한전(五百羅漢殿), 응진전(應眞殿)
목차
정의
사찰에서 수도승에 대한 신앙 형태를 묘사한 불교건축물. 오백나한전 · 응진전.
내용

석가모니불을 주불(主佛)로 하여 좌우에 석가모니의 제자 가운데 아라한과(阿羅漢果)를 얻은 성자들을 봉안한다. 보통 석가모니불과 16나한을 모신 응진전(應眞殿)과 석가삼존을 중심으로 500인의 아라한을 모신 오백나한전(五百羅漢殿)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오백나한은 부처님의 제자 가운데 소승(小乘)의 최고 교법인 아라한과를 얻은 5백성중(五百聖衆)을 뜻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후세에 오백나한의 숭배가 성행하여 절에 따로 나한전을 세우고, 그 상을 안치하는 관습이 생겼다. 이 오백나한은 중생에게 복덕을 주고 소원을 성취시키는 데 독특한 능력이 있다고 하여, 많은 나한전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널리 알려진 오백나한전으로는 경상북도 영천시 청통면에 있는 은해사거조암영산전(銀海寺居祖庵靈山殿)의 오백나한상과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사의 오백나한전이 유명하다. 특히, 은해사거조암영산전의 오백나한상은 그 형상이 모두 다르고 특이하며, 영험이 높기로도 유명하다.

이밖에 성혈사 나한전(보물, 1985년 지정), 쌍계사 나한전(경상남도 유형문화재, 1974년 지정), 불영사 응진전(보물, 1981년 지정), 기림사 응진전(경상북도 유형문화재, 1985년 지정) 등이 유명하다. 모두 조선 중·후기에 지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文化財大觀) ·국보(國寶)1·』(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문화재대관(文化財大觀) ·보물(寶物)1·』(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한국의 고건축(古建築)』(문화재관리국, 1982)
『한국의 사찰(寺刹)』 1 -불국사(佛國寺)-(한국불교연구원, 일지사, 1974)
집필자
박상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