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화총 ()

목차
관련 정보
선사문화
유적
북한 평안남도 강서군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삼족오 · 연꽃무늬 관련 벽화무덤. 횡혈식석실분.
목차
정의
북한 평안남도 강서군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삼족오 · 연꽃무늬 관련 벽화무덤. 횡혈식석실분.
내용

고분의 봉토는 원형이며, 묘실의 구조는 앞방 남벽의 중앙에 달린 연도, 동서 양벽 및 북벽 양측에 각각 하나씩 벽감(壁龕)이 있는 가로로 긴 장방형의 전실, 전실에서 현실로 들어가는 통로, 방형의 현실로 이루어졌다.

현실의 네 벽은 안산암재로 쌓아 축조하였으나 입구 및 감실의 주위는 화강암재를 쌓아 축조하였다. 전실 및 현실의 천장은 모두 3각 굄 천장이다. 벽화는 회칠한 벽면과 천장에 흑색ㆍ갈색의 물감으로 윤곽을 잡고 그렸는데, 박락이 심하여 극히 일부만이 남아 있다.

남아 있는 벽화의 배치상태 및 내용을 보면 전실의 각 벽에는 기둥ㆍ두공ㆍ도리를 그렸으며, 현실로 들어가는 입구 윗벽에는 뱀 같은 것을 그렸으나 훼손이 심하다. 서쪽 감실 안에는 인물상과 남북조식의 천개(天蓋)가 그려져 있고, 그 아래에는 불꽃무늬가 돋힌 장막이 보인다.

동쪽 감 안에는 원래 그림이 그려졌으나 박락이 심하여 알 수가 없다. 천장 각 구(區)의 중심에는 큰 연꽃무늬가 그려져 있으나 서구(西區)의 것이 가장 뚜렷하게 남아 있다.

현실의 각 벽에는 기둥ㆍ두공ㆍ도리 등을 그렸고, 남벽 입구 위에는 굵고 검은 색 띠로 삼각형의 윤곽을 그리고 그 속에 봉황을 그렸으며, 동쪽에는 기린을, 서쪽에는 천인을 배치하였다.

천장의 3각 굄돌 아랫면에는 해를 나타내는 삼족오(三足烏)와 파문(巴文)ㆍ봉황 등을 그렸으며, 천장의 중심에는 활짝 핀 연꽃무늬를 그려서 장식하였다. 보다 많은 벽화가 그려졌다고 보이나 박락되어 이것만 남아 있다.

참고문헌

「고구려고분벽화(高句麗古墳壁畵)의 기원(起源)에 대(對)한 연구(硏究)」(김원룡,『진단학보(震檀學報)』21, 1960)
『朝鮮の建築と藝術』(關野貞, 岩波書店, 1941)
집필자
김기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