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창궁 ()

목차
고대사
유적
없음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궁궐.
목차
정의
없음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궁궐.
내용

677년(문무왕 17)에 이 궁을 관리하는 관청으로 영창궁성전(永昌宮成典)이 설치되었다. 이로 미루어 이보다 오래 전에 영창궁이 건립된 듯하다. 그리고 727년(성덕왕 26) 12월에 수리되었다.

영창궁성전의 관리로는 상당(上堂) 1인, 대사(大舍) 2인, 사(史) 4인이 있었다. 영창궁에 대해서는 내제석원(內帝釋院), 즉 왕실사원의 성격을 가졌다는 견해와 천지신(天地神)을 봉사하는 신궁(神宮)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신라통일기(新羅統一期)의 성전사원(成典寺院)의 구조와 기능」(채상식, 『부산사학(釜山史學)』8, 1984)
「신라중대(新羅中代) 왕실사원(王室寺院)의 관사적기능(官寺的機能)」(이영호, 『한국사연구(韓國史硏究)』43, 1983)
「황룡사구층탑지(皇龍寺九層塔誌)의 연구(硏究)-성전(成典)과 정법전(政法典)문제를 중심으로-」(변선웅, 『국회도서관보(國會圖書館報)』10-10, 197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