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제 ()

목차
고대사
제도
신라 중고기의 연호.
목차
정의
신라 중고기의 연호.
내용

572년(진흥왕 33)에 진흥왕이 제정하여 583년(진평왕 5)까지 사용하였다. 새로운 왕이 즉위하면 새 연호를 제정하는 것이 상례인데, 당시의 신라는 그렇지 아니한 듯하다.

진흥왕도 즉위 12년(551)에 이르러서야 법흥왕의 연호인 건원(建元)에서 개국(開國)으로 개원하였고, 홍제의 경우도 진평왕 6년(584)에 이르러서야 건복(建福)으로 개원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진흥왕은 12년에 개국, 29년(568)에 대창(大昌), 이어서 33년에는 홍제를 각각 제정하여 3개의 연호를 가진 다원(多元)의 군주였다. 그런데 이 3개의 연호는 뻗어나는 신라의 국력을 상징하는 정치적인 것이었다.

‘홍제’라는 말은 진흥왕이 여러 곳의 백성들이 즐거이 따르기를 바라는 이상을 담은 것이다. 또 이는 강력한 왕의 권위를 나타낸 것으로, 진흥왕의 왕권이 전제적 수준으로 고양되고 있었음을 말한다. →연호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신라(新羅) 진흥왕(眞興王)의 즉위과정(卽位過程)」(김창겸, 『한국상고사학보(韓國上古史學報)』23, 1996)
「김유신가문(金庾信家門)의 성립(成立)과 활동(活動)」(신형식, 『이화사학연구(梨花史學硏究)』13·14, 198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