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륜가 ()

목차
고전시가
작품
조선 후기에 박선장(朴善長)이 지은 시조.
목차
정의
조선 후기에 박선장(朴善長)이 지은 시조.
내용

조선 후기에 박선장(朴善長)이 지은 시조. 모두 8수로 된 연시조로 날로 혼탁해가는 인심을 안타깝게 여겨지었다는 작품의 서문과 함께 작자의 문집인 ≪수서집 水西集≫에 실려 전한다.

작자가 1612년(광해군 4)에 구만서당(龜灣書堂)을 짓고 날로 혼탁해 가는 인심을 안타깝게 여겨 동네의 어린 선비들을 교훈하기 위하여 지었다. 작품의 구성은 오륜을 하나씩 차례대로 노래한 다음 3수의 난(亂 : 노래의 끝을 뜻함.)을 덧붙여 마무리한 것이 특이하다.

1장은 부모의 은혜를, 2장은 임금의 덕을, 3장은 부부간의 공경을, 4장은 한 핏줄로 태어난 형제간의 의미를, 5장은 친구간의 신의를, 6장은 세상이 변하여도 오륜은 있음을, 7장은 의식이 부족하여도 예의를 차릴 것을, 8장은 이웃을 미워하지 말 것을 각각 주제로 담았다.

‘오륜’이라는 관념적 주제를 설명적·직설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은유나 환유, 설의법을 적절히 구사하여 작품의 형상성과 정감성 및 호소력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오륜가계열 작품 중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된다.

집필자
김학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